it/product

독거미 F87 pro, F99 황축 34g 비교

IT's me 2024. 7. 6. 14:32

키보드 중에 독거미 만큼 가성비 나오는 모델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자신있게 말씀드릴수 있는 게 기성품 키보드들을 여러가지 사용해봤기 때문이죠. 그런데 F87과 F99 차이가 좀 있다는 것도 두개를 다 구입해서 타건해보고 알게 됐습니다. 

독거미 F87 pro, F99 황축 34g 비교

 

일단은 F87 pro와 F99 황축 34g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 콕스 무접점 35g를 사용하다가 리얼포스 r3 30g를 사용하는 저압 키보드 매니아라서입니다. 제 손가락의 한계가 37,38g 정도일거라서 그렇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중에 45g 짜리가 몇개 있었는데 모두 방출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있거든요. 

 

같은 축이지만 더 조용한 F99, 사무실용으로 추천.

일단 더 절제된 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F99 입니다. 조금 더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서일까요? 보강판 차이일까요? F87 pro도 그렇고 F99도 그렇고 둘다 PC소재 보강판으로 알고 있는데 조금 다른 소리를 들려줍니다.

 

 

세부 내역을 보면 약간의 구성이 다른 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실리콘 패드가 들어가는 위치와 PCB기판과 PCBA기판의 차이점이 있죠. 그래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크기 차이에서 오는 것도 조금은 영향을 미쳤을거 같구요. 

F99 F87 pro
투톤 PBT 키캡 투톤 PBT 키캡
우퍼 커버 우퍼 커버
샤프트 샤프트
  실리콘 패드
PC 보강판 PC 보강판
PORON PORON
IXPE 패드 IXPE 패드
PET사운드 쿠션 PET사운드 쿠션
PCB기판 PCBA기판
실리콘 패드  
커버 커버

 

그래서 F99를 사무실용으로 사용하기에 더 좋을거 같아요. 텐키도 포함이기에 더더욱 그렇죠. 사무실용도로 추천합니다. 

 


키감도 더 가벼운 F99

분명 스위치도 동일한 황축 34g 입니다만 기분탓인지 무슨 탓인지 F99가 조금더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아아주 미세한 차이지요. F87 pro의 느낌이 조금 더 쫀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반발력이 조금 더 있다고 해야 할까요.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같은 책상에 올려놓고 번갈아가면서 사용해보면 확실히 가볍다는 걸 느낄수 있었습니다. 


F87, F99 키캡 차이

 

F99는 PBT 키캡 느낌인데 F87 pro는 ABS 키캡 같은 느낌이 있어서 미끌 거리는 느낌이 분명 있습니다. 뭐가 더 좋다고 하기는 애매합니다. 어차피 둘다 키캡놀이를 할수 있으니까요. 일단 수명이나 재질은 F99가 좀 더 좋기는 한데 분명 ABS  재질 느낌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있으니까요. 

 

키캡도 분명 호불호가 있을 것이지만 이건 어느 것이 더 좋고 안좋고가 없이 둘다 좋은 거 같아요. 이 가격에 이 키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참 놀라울 따름입니다. 잠자고 있는 레어폴도 키보드 같은 것들은 이제 추억속에나 묻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스펙이고 배열 차이밖에 없기 때문에 두가지 다 용도에 맞게 사서 쓰는것을 추천드리며 F99는 사무실용으로 F87 pro는 집에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회사에서는 리얼포스와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게 될 예정이네요. 리얼포스 자리를 위협할 정도의 키감이라는 것 인정합니다. 4만원짜리가 40만원짜리와 자웅을 겨루다니... 

 

F99와 F87 pro 구경하기

 

[chengyi] AULA 시리즈 기계식 객제화 게이밍 키보드F87/F87 PRO/F99/ gasket구조 전키핫스왑 RGB램프 최신

COUPANG

www.coupang.com

 

독거미 키보드 F87 블루 황축(옐로우축) vs 다크그레이 우주황금축(골드축) 비교 후기

 

독거미 키보드 F87 블루 황축(옐로우축) vs 다크그레이 우주황금축(골드축) 비교 후기

오랜만에 키보드 후기입니다. 오늘은 AULA 독거미 키보드 F87 블루 황축(옐로우축) vs 다크그레이 우주황금축(골드축) 비교 후기인데요. 최근 최종 테크로 생각하던 리얼포스 R3로 정착하다가 유튜

nhj1231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