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클립스를 사용한지 10년이 넘었지만 사실 쓰는 단축키만 사용하고 유용한 단축키를 알아볼 생각조차 안했던 것 같습니다. 문득 구글링을 하던 중 해외에 이클립스 단축키 top 30 글을 보고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블로그에 정리해봅니다. 

자바 개발자를 위한 이클립스 단축키 top 30

사실 유능한 자바 개발자분들이 자바 IDE 툴로 인텔리J를 추천하고 있지만 이클립스도 장점이 많은 강력한 무료 툴입니다. 필요한 이런 저런 플러그인들이 이클립스에 있을 때도 많고요. (이클립스를 사용한다고 무능하단 뜻이 절대 아님.)

 

평소에 몰랐던,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이클립스 단축키 top 30이니 알아보도록 하지요.


1. Ctrl + Shift + T : jar 포함 클래스 찾기

1. Ctrl + Shift + T : jar 포함 클래스 찾기

jar 내에 있는 클래스까지 찾아주기 때문에 어떤 jar에 있는지 일일이 찾을 필요가 없게 됩니다. 각종 디컴파일 도구 없이도 클래스를 찾아볼때 유용한듯 합니다. 저도 항상 Ctrl+Shift+R 로 거의 많이 찾는 편이었는데요. 이거보고 클래스 찾을 땐 Ctrl+Shift+T를 써야겠단 생각을 함;;


2. Ctrl+Shift+R : 전체 리소스에서 파일 찾기

2. Ctrl+Shift+R : 전체 리소스에서 파일 찾기

전체 리소스, 그러니까 자바, 클래스 파일 말고 xml이나 그림파일 등 작업 공간 내 모든 파일에서 찾습니다. 자바 포함, 자바 말고도 찾을 때 자주 씁니다. 


3. Ctrl+1, 빠른 수정(Quick Fix)

3. Ctrl+1, 빠른 수정(Quick Fix)

에러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선택들을 보여줍니다. 통상적인 내용들만 있어서 초보자들은 이것만 믿고 수정해서 더 큰 에러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코드 어시스턴트처럼 자동완성이 되니 편해서 가끔 쓰는 편~


4. Ctrl+Shift+O, 클래스 자동 임포트

구글링을 하다가 찾은 소스를 붙여넣기 하거나, 어떤 클래스를 입력하고 빨간색이 뜨면 으레 입력하게 되는 단축키죠. 입력하게 되면 클래스 상단에 자동으로 `import [클래스명]`이 입력되거나 동일 클래스명이 있으면 선택하라고 친절하게 알려주기까지 하죠. 

 

필수 단축키입니다.


빠른 탐색을 위한 이클립스 단축키

 

7. Ctrl+O, 빠른 메소드(함수) 이동.

7. Ctrl+O, 빠른 메소드(함수) 이동.

클래스 내에 어떤 메소드(함수)가 있는지 궁금하거나 이동 할때 쓰는 단축키.


9. Alt+←, Alt+→ 편집기(editor)에서 앞, 뒤로 작업간 이동하기

작업 간 이동이라는 말은 내가 에디터에서 움직였던 히스토리의 스택대로 앞,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파일간 혹은 함수, 라인의 이동 경로를 그대로 따라가게 됩니다. 직접 파일 편집을 이리저리 해보고 alt+앞,뒤를 이용해보면 감이 빠르게 옵니다.


12. Alt+Shift+W, 각종 탐색 메뉴를 열 수 있음.

Alt+Shift+W

여기 나오는 Project Explorer, Terminal, Coverage, Package Explorer, Outline, System Explorer, Properties는 자주 쓰는 메뉴이지만 빠르게 접근이 안되는 메뉴들이기도 합니다. 해당 단축키, Alt+Shift+W를 사용하면 빠르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13. Ctrl+Shift+↑, Ctrl+Shift+↓, 멤버간 이동

멤버간 이동 뜻은 멤버변수나 메소드 단위로 이동이 가능하단 뜻인데 현재 포인터가 메소드 내에서 아래로 이동하면 다음 메소드나 변수 시작 위치로, 위로 이동하면 이전 메소드나 이전 멤버변수쪽으로 움직이므로 빠른 이동에 활용할만 합니다.


15.Ctrl+J, Ctrl+K, Ctrl+Shift+K, 에디터에서 빨리 찾기

이클립스 에디터에서 Ctrl+J를 누르게 되면 하단에 Incremental find(증분검색) 라고 나오는데 한글자씩 누를 때마다 에디터 내에서 바로 찾을 수 있고 Ctrl+K와 Ctrl+Shift+K로 위로 찾기, 아래로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Ctrl+J, Ctrl+K, Ctrl+Shift+K, 에디터에서 빨리 찾기


16. F3, 선언부로 이동

소스를 볼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의 이클립스 단축키입니다. 변수나 메소드 호출 하는 부분에서 F3을 누르게 되면 선언부로 이동하게 되죠. 초보일때 이거 몰라서 Ctrl+F 눌러서 찾기로 찾았던게 생각이 납니다. 


코드 편집에 사용하기 좋은 이클립스 단축키

 


5. Ctrl+/ , 주석처리 , 주석해제

6. Ctrl+Shift+/, 멀티라인 주석처리 및 해제

8. F4, 클래스 계층 구조 살펴보기

10. Ctrl+F4, Ctrl+W, 현재 파일 닫기

11. Ctrl+Shift+W, 모든 파일닫기

14. Ctrl+L, 입력된 N 라인으로 이동(Go to Line)

16. Ctrl+Shift+F, 서식 지정

17. Ctrl+F, 찾기 및 찾아 바꾸기

18. Ctrl+D, 현재 라인 삭제

19. Ctrl+Q, 마지막 편집한 위치로 이동


기타 유용한 이클립스 단축키

 


20. Ctrl+T, 상위,하위 유형으로 이동하기, Type hierarchy 열기


21. Ctrl+E, 열려진 파일로 이동

22. Ctrl+., Ctl+, 소스 내 경고나 오류 위, 아래로 이동

23. Ctrl+PgUp, Ctrl+PgDn : 에디터 파일간 앞, 뒤로 이동

25. Ctrl+Shift+G : Reference In workspace, 이 메소드나 변수를 참조를 검색
  - 소스 분석할 때 아주 많이 사용합니다. 25위에 있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ㅎㅎ

26. Ctrl+Shift+L : 모든 이클립스 단축키를 보여줍니다. (show key assist)

27. Alt+Shift+J : 해당 자바 소스에 javadoc을 추가합니다. 

28. Ctrl+Shift+P : 중괄호( '{', '}' ) 여는, 닫는 부분을 찾습니다.
  - {나, }에 커버를 대고 입력하면 열고 닫는 위치로 이동

29. Alt+Shift+X, Q : 이클립스 Ant 빌드 수행

30. Ctrl+Shift+F, IDE에 정해놓은 서식으로 소스 정리


유용한 이클립스 단축키 이미지

유용한 이클립스 단축키 이미지


이렇게 빠른 퇴근을 도와주는 고마운 단축키들을 익혀놓는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