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큰 사건이 터졌다. 바로 SKT가 스타벅스 쿠폰과 여러 추첨 상품을 미끼로 깃헙 별을 돈주고 산 것이다. 상세내용이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확인할 수 있다. 

 

문제의 SKT 깃헙 스타 이벤트 링크

 

http://web.archive.org/web/20190729114458/http://b2b.tworld.co.kr/bizts/special/eventMetatron.bs

 

SKT metatron GitHub Star 이벤트

metatron discovery GitHub Star 이벤트 참여하고 시원한 여름을 선물받자! 이벤트 응모만 해도 선착순 500분께 스타벅스 기프티콘의 행운을 드립니다. 또 추첨을 통해 백화점 상품권, 영화예매권 등 푸짐한 추가 경품의 행운도 놓치지마세요!

web.archive.org


 

현재 원래 링크를 따라가면 종료된 이벤트 안내가 나온다. 

 

http://b2b.tworld.co.kr/bizts/special/eventMetatron.bs

 

이벤트 존 < metatron discovery < 기업 T world

 

b2b.tworld.co.kr

1. 문제의 발단

이 소식은 개인적으로 가입된 카페, 그리고 블라인드 IT라운지, 개인적으로 가입된 IT 단톡등에서 계속해서 언급되었을 정도로 파급력이 컸다. 문제의 발단은 7월 29일 오후 8시경 깃헙 유저 @SDuck4님의 이슈 제기였다. 

@SDuck4님은 알았을까. 이 이슈의 파급력이 7월 30일 하루종일 IT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군 감자가 될줄, SKT가 이렇게 비난을 당할줄...

 

이 이슈에는 엄청난 관심과 댓글들이 달리기 시작했고, SKT의 담당자들의 댓글도 달리기 시작했다. 처음 개발자들의 반응은 IT 담당자가 아닌 기획이나 마케팅쪽에서 깃헙의 별에 대해 잘 모르고 기획하여 이렇게 된것이라 생각했고 그런 댓글들이 달렸지만 ...

 

잠시 후에 달린 담당자의 댓글... 그러니까 담당자로서의 해명과 사과의 댓글이 있어야 했으나 "먹고 살기 위해 어쩔수 없이 했고, 별을 받기 위해 그 어떤 행동도 불사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식의 적반하장식의 댓글이 달리면서 네티즌들의 비난은 더더욱 거세어졌다. 

 

현재는 해당 담당자의 문제의 댓글은 자삭한 상태라서 전문을 확인하긴 어렵지만 다른 유저가 외국인을 위한 번역본을 남겨놔 발췌하여 가져와봤다. 

 

해당 이슈 링크 : https://github.com/metatron-app/metatron-discovery/issues/2405

 

Stop abuse GitHub Star · Issue #2405 · metatron-app/metatron-discovery

http://b2b.tworld.co.kr/bizts/special/eventMetatron.bs Stop this abusing. Please don't ruin the efforts of the contributors.

github.com

 

2. SKT의 대응

 

이슈를 더욱 불거지게 한 문제의 프로젝트 오너 답변 : 

이 이슈에 대부분 한국인이니 한글로 답변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의 Owner 역할 맡고 있는 사람으로써,
저희 개발자 걱정을 해주시는것에 대해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안좋게 생각하고, 조롱(?)하고 있는 이 프로모션에 저는 암묵적으로 동의했고,
심지어 제 페이스북 피드에 링크를 공유까지 했습니다. 제 지인들에게는 한번 눌러달라고 협박(?)도 하곤 했습니다.

물론 이 프로모션을 통해 이렇게 많은 분들이 star 를 눌러주실지 몰랐습니다.
이런 갑작스런 상승은 저도 당황스럽고 치팅하는것 같이 보여질것 같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이런 건 당연히 github에도 알고 있고, 현재 이정도 상승율인데 trend 순위에 나타나지도 않습니다.)

사실 저희는 약 4년째 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있고 오픈소스로 전환한지 1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 프로젝트가 유지될수 있었던 것은 내부 구성원들의 치열한 생존 싸움을 이어가고 있었다고 자부합니다.
국내에서.. 특히 대기업내에서 이런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유지될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이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환경속에서 저희로써는 매년 매순간 이 프로젝트가 잘 될 수 있다고 증명해야했고,
그 중 하나가 star 의 개수였습니다.

다행히 회사의 명성(?)을 등에 업고, 그리고 주변 팀의 도움을 받아 전부터 컨퍼런스에서도 프로모션을 진행했었습니다.
다른 유명한 프로젝트도, 일종의 프로모션을 통해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알고 있어요.

저희도 그러한 노력을 하는데 있어, 여러분들의 공분을 샀다면, 뭔가 과했다는것이겠지요?
그부분에 대해서 프로모션 하는데 동의를 했다는 책임은 피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이건 저희가 살기위한 몸부림으로 이해해주셨으면합니다.

그리고 사실 저희가 개발하는 제품에 대해 한번 더 들여다 볼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전 개인적으로 개발 외 적으로도 저는 어떠한 짓도 마다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이 정도로 저는 이 프로젝트를 사랑하고 앞으로도 발전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일것입니다.

이 이슈에 액션을 취해주신 분들은 부정적인 이미지 가 가득하시겠지만..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긍정적인 관심으로 돌아서도록
어디 내놔도 자신있는 제품이 될수 있게 더욱 노력하는 프로젝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허락한다면 해당 이슈 링크를 가서 모든 댓글들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여기의 댓글들만 읽어보더라도 오픈소스 깃헙에서의 별의 의미에 대해서 그리고 이 사태에 대한 개발자들의 반응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다. 

 

해당하는 위의 문제의 댓글에는 수많은 반박 댓글들이 달렸고, 문제의 댓글때문에 화가 난 개발자들은 깃헙에 어뷰징 신고를 하고, 다른 개발자들에게도 신고를 하자는 촉구를 하면서 "해당 레파지토리가 삭제 되었으면 좋겠다." 는 반응을 보였다.

 

분위기가 심각해지자 담당자는 문제의 댓글을 삭제하면서 사과 댓글을 올렸다. 그리고 해당 이슈는 오픈된지 거의 하루가 되는 22시간이 지난 7월 30일 오후 5시 40분 경에 담당자의 메타트론 레파지토리의 스타 초기화를 진행함을 공식적으로 남겨놓고 클로즈 되었다. 

 

안녕하세요. 회의가 있어 확인이 늦어졌습니다.커뮤니티의 의견을 존중하여 star를 초기화하기 위한 repository 리셋을 진행하고자, 리셋 절차에 대해 github에 문의를 하였고, 가이드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리셋 일정은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계신 분들과 협의 후 확정하여 재공지하겠습니다.앞으로도 오픈소스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오픈소스 취지에 맞게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이 사과 드립니다.
주신 의견 감사 드리며, 본 이슈는 이슈를 오픈하신@SDuck4님의 의견에 따라 Close 및 Lock 하겠습니다.

 

현재 별 초기화를 진행한다는 소식으로 개발자들의 반응은 이 조치에 대해 대부분 만족하는 것 같다. 그리고 메타트론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에 대해서는 안쓰럽다는 시선이다. 잘 만들어진 좋은 프로젝트인데 한번의 실수로 SKT 예하, 그리고 메타트론 프로젝트 개발자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심어졌다는 거다. 무려 5년간 개발한 프로젝트인데.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첫째로 우선 이 문제로 한국 내 모든 깃헙의 별 이벤트들은 없어질 것 같고, ( 소소하게 진행되었던 컨퍼런스 같은데서 있었던 이벤트도... ) 

 

둘째로 SKT 내부적으로 어떤 결론을 내릴지 모르겠지만 해당 이벤트를 기획했던 이에게 안쓰러운 마음이 든다. ( 이정도 이슈가 되어 입장이 난처할듯...? )

 

마지막은 뭐, 내게든 다른 개발자들에게든 깃헙의 star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볼수 있는 사건이 되어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