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차 잘하는 법에 대한 좋은 정보글을 보고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겨놓습니다. 초보운전인 경우 실 운전보다 더욱 힘든 것이 여러가지 주차 잘하는 법일 것입니다. 후방주차나, 후진주차, 전면주차, 평행주차 여러가지 주차들이 있겠죠. 

 

운전을 하다보면 주차 잘하는 법은 자연스럽게 익혀지긴 하지만 그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시간 자체가 오래 걸리기도 하고 그 기간 동안 사고가 나고 긁힘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 또한 어마어마한 것이 사실이거든요. 이렇게 주차 잘하는 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두게 되면 공식이 아니라 감으로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충분히 써먹을만한 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출처 k-plaza의 팁을 정리하였습니다. 

 

1. 전진주차

 

전진주차 - 주차 잘하는 법

 

전진주차 같은 경우 차의 본넷, 앞 부분이 얼만큼 튀어나와있는지 감이 없는 상태에서 차와 차 사이로 밀어넣는다는 것이 마냥 쉽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떤식으로 하는지 한번 봅시다. 

 

1) A, B차와 1m 간격으로 진입해 사이드미러가 A차의 왼쪽 끝선에 이르면 정지한다. 

 

2)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돌려 전진한다. 이때 A, B차와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 

 

3) 내 차와 A, B차가 수평이 되었을 때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전진하다 정지한다. 

 


2. 후진주차

 

후진주차 - 주차 잘하는 법

후진주차는 다른 주차에 비해서 쉬운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무래도 사이드미러로 뒤가 잘 보이고 경고음도 있기도 하구요. 한번 볼까요? 

 

1) A, B차와 50cm 간격으로 진입하여 내 차의 뒤범퍼가 B차의 중간일때 정지한다. 

 

2)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돌려 후진한다. 이때 A, B차와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 

 

3) 내 차와 A, B차가 수평이 되면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후진하다 정지한다. 

 


3. 평행주차

평행주차 - 주차 잘하는 법

 

평행주차야말로 가장 어려운 주차같기는 합니다. 경험상으로 감이 없을 때 한번에 하기 가장 어렵기도 한거 같구요. 평행주차는요. 

 

1) A, B차와 1m 간격으로 진입해 내 차와 B차 뒤범퍼가 일직선상에 놓였을 때 정지한다. 

 

2)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돌려 후진하다 45도가 되면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후진한다. 

 

3) B차 뒤범퍼와 내 차 앞범퍼가 만날때쯤 핸들을 왼쪽 끝까지 돌려 후진하다 정지한다. 

 

평행주차 - 주차 잘하는 법

평행주차 잘하는 법

 

이 그림처럼 평행주차를 하게 되면 잘할 수 있겠죠?


4. 후면주차 공식

 

후면주차 #1

 

1) 주차선으로부터 약 1.5m 정도 거리를 두고, 차량을 앞으로(직진) 운행합니다. 

2) 주차하려는 공간을 정면으로 바라봤을때, 왼쪽에 위치한 주차라인과 운전자의 어깨가 나란해지면 차량을 멈추도록 합니다. 

3) 차량을 멈춘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한바퀴 돌린 채 전진합니다. 

4) 주차하려는 공간의 앞칸에 위치한 주차라인과 운전자의 어깨가 나란해지면 멈춥니다. 

 

후면주차 #2

 

5) 그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완전히 감고 후진기어를 넣어 천천히 후진하도록 합니다. 

6) 차체가 주차공간과 나란해지면 잠시 멈춥니다. 그 다음 핸들을 돌려 타이어가 전방을 향하도록 맞춘 후 다시 천천히 후진하여 주차합니다. 

 


5. 전면주차 공식

 

전면주차 공식 #1

 

1) 차체와 주차선 사이에 약 3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전진합니다. 

2) 주차 공간을 전면으로 바라 봣을 때 왼쪽에 위치한 주차라인과 내 차의 뒷바퀴가 나란해지면 멈추도록 합니다. 

3) 그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감은 후 천천히 진입합니다. 

 

전면주차 공식 #2

 

4) 주차할 공간의 오른쪽에 있는 차와 내 차의 모서리가 맞닿을 정도가 되면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최대한 감아서 후진합니다. 

5) 내 차의 뒷바퀴가 왼쪽 주차라인의 연장선에 위치했을 때 정지합니다. 이후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 감아 전진하여 주차합니다. 

 


6. 평행주차 공식

평행주차 공식 #1

1) 내 차량과 주차선 사이에 약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나란히 앞으로 나갑니다. 내가 주차하려는 공간 앞에 주차된 차의 뒤 범퍼와 내 차의 뒤 범퍼가 나란히 일직선상에 위치하면 멈춥니다. 

 

2) 그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완전히 감은 후, 후진기어를 넣고 천천히 후진합니다. 

 

3) 후진하면서 사이드미러를 통해 뒤 차량의 왼쪽 앞 범퍼가 보이면 정차합니다. 그 다음 핸들을 왼쪽으로 풀어 타이어가 똑바로 전방을 향하도록 맞춥니다. 

 

평행주차 공식 #2

4) 그 상태에서 천천히 후진하다가 앞 차량의 왼쪽 뒤 범퍼와 내 차의 오른쪽 앞 범퍼가 만나게 되는 지점에서 멈춥니다.

5)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감은 후 천천히 후진하여 평행주차합니다.  

 


이상으로 주차 잘하는 법, 전면주차와 후면주차, 평행주차, 후방주차 잘하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주차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마스터하셔서 사고없이 잘 주차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