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재, 결제 참 많이들 사용하지만 헷갈릴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인 분들에게 그럴거라고 생각합니다.

 

결재와 결제의 차이에 대해서 확실히 알고 있어야한다고 보는데요. 뭐 이런것 하나 틀렸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잘못된 단어 사용으로 한방에 눈밖에 나거나, 기본도 안되어있다는 둥...

 

확실하게 알고 계시길 바라겠습니다. 

 

결재와 결제의 차이


결재란?

허가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결정할 권한이 있는 승인자로부터 안건에 대하여 승인을 받는 것인데 이 승인 절차가 사인이나 도장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사인과 도장을 받으러 간다면 무조건 결재라는 단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억해두세요~

 

사인을 받거나 도장을 받는거라면 무조건 결재라는 걸~

 

결재란 사인이나 도장을 받는 승인을 받는 행위

 

ex) 

ㅇㅇ님, 결재 요청드립니다.

이거 결재 라인은 어떻게 해야되죠? ㅇㅇ님 결재 필요한가요?


결제란?

결제란 돈(대금)을 주고 받으며 당사자 사이에 거래를 끝맺는 일이라고 생각해야되는데 쉽게 생각해서 돈을 내는 행위 자체를 결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뭔가 지갑에서 현금을 꺼내어 돈을 지불하는 행위, 신용카드를 내밀어 결제하는 것들에 대해서 결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결제란 지갑에서 돈이나 신용카드를 꺼내서 결제하는 모습을 연상하면 쉽습니다.

 

사실 결재를 결제로 잘못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재만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 반대는 알아서 따라오기 때문에 다시 강조 드리지만 문서나, 영수증 등에 사인과 도장을 받아야 할때는 결재라는걸 잊지 마세요~

 

ex)

ㅇㅇ님, 3만원입니다. 결제 부탁드립니다.

이거 대금 결제, 언제까지죠?


결재, 결제 단어 구성

먼저 결재(決裁)는 결단할 결(決), 마를 재(裁) 자로 이루어져있고 마를 재(裁) 자에도 결정과 결단한다는 뜻이 내포되어있다고 합니다. 

 

결제(決)는 결단할 결(決), 건널 제(濟) 로 건널 제자를 사용한것처럼 돈이 건너가는 모습을 연상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