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부터 웹 개발을 하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던 프로그램(서비스)가 있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포스트맨(postman)입니다. 

 

포스트맨(postman) 사용법(설치, 다운로드)

 

쉽게 말하자면 http(https 포함) 요청을 날리고 응답을 보여주는 서비스인데 사용법도 간단해서 좋습니다. 설치와 다운로드 방법으로 시작해서 사용법을 설명하는 단계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트맨(postman) 설치

 

www.postman.com/

 

Postman | The Collaboration Platform for API Development

Postman makes API development easy. Our platform offers the tools to simplify each step of the API building process and streamlines collaboration so you can create better APIs faster.

www.postman.com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회원 가입을 해줍시다. Sign Up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포스트맨(postman) 설치 - 회원가입

뭐 가입하는 절차까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을 해주세요. 

 

두번째로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해서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줍시다. 웹 화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요 아무래도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이 좀 더 보기가 좋고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CORS 정책과도 부딪치기 때문에 PC에서 쭉 사용하려면 다운로드를 받아주세요. 

 

포스트맨(postman) 다운로드

 

www.postman.com/downloads/

 

Download Postman | Try Postman for Free

Try Postman for free! Join 11 million developers who rely on Postman, the collaboration platform for API development. Create better APIs—faster.

www.postman.com

 

포스트맨(postman) 다운로드

32비트나 64비트 적절한 것으로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았다면 바로 포스트맨(postman) 설치해주세요. 

 

 

설치가 완료됐다면 아까 회원가입한 아이디로 다시한번 더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구요. 

 

이렇게 로그인까지 완료되었다면 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다크 모드를 먼저 활성화 시켜줘야겠네요. 

 


포스트맨(postman) 사용법

 

이제 포스트맨 설치,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니 포스트맨 사용법을 간단하게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의 모든 인터넷 상, 브라우저, 모바일 브라우저 상의 요청을 이 포스트맨에 가져와서 동일하게 날려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프론트엔드 개발자나 백엔드 개발자여도 이 포스트맨은 적절하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라면 화면을 구성하기 전에 백엔드 서비스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 백엔드 개발자라면 자신이 개발한 서비스를 직접 호출해서 적절한 응답이 나오는지 테스트에도 사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 외에도 적절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방법들을 가지고 있겠지만 메뉴얼 외 방법으로도 분명 사용할 곳이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1. 'Create a request' 선택!

 

 

이렇게 Request 창이 하나 생깁니다. 딱 봐도 URL을 입력하고 Send 버튼을 누르면 호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뉴스 피드쪽의 주소를 호출해보는 것으로 사용법을 보겠습니다. 

 

자신이 개발하는 주소 URL이라면 따로 딸 필요는 없지만 혹시 외부 서비스라면 크롬 디버그 도구(F12)를 통해서 주소를 찾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래 주소를 포스트맨에 입력해봤습니다. 

 

 

https://m.stock.naver.com/api/news/list?category=ranknews&page=1&pageSize=5 

 

이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네이버 증권에 뉴스 5개 데이터를 가지고와 보여주게 됩니다.

 

 

그림과 같이 URL  부분에 입력해주고요 Send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 Http 응답(Response)의 바디, 쿠키, 헤더가 들어오게 됩니다. 

 

 

Send 버튼 우측의 Save 버튼을 통해 현재 Http 요청(Request) 값을 저장해놓고 나중에 재활용할수가 있으니 편하게 사용할수가 있지요. 

 

사용 용도에 따라서 Collection을 활용해서 그룹을 맺어주면 되구요. 

 


포스트맨 사용법 기타 #2

이렇게 단순 Http Request를 만들어서 사용할수도 있지만 메뉴들을 보면 Authorization을 통해 oauth 요청을 날릴 수도 있고 Headers를 넣어서 좀 더 복잡한 요청 또한 가능합니다. 

 

1) Pre-request Script

 

또, Pre-request Script라고 해서 request(요청)을 보내기 전에 특정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미리 만들어놓은 요청(request)들을 순서대로 실행해서 ( collection runner ) j-meter와 같이 시나리오 실행이 가능합니다. 

 

요청에서 나온 응답 값에 따라 분기를 태워서 각기 다른 요청을 태울 수 있습니다. 

 

요청 사이사이 마다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고, 요청에서 나온 응답 값을 변수 처리하여 다음 요청 값에 변수를 넣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Tests

 

포스트맨 api 요청( request 요청) 에 대해서 테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예상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일련의 자동화 테스트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동적 변수 사용이 가능하고, 응답 데이터에 대한 Test Assert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Http 응답 코드에 대한 상태를 체크하기 위한 코드를 넣는다면

 

pm.test("Status test", function () {
    pm.response.to.have.status(200);
});

 

이렇게 Tests 칸에 작성하고 Send를 누르게 되면 

 

Status test 가 PASS 상태로 통과가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스트맨의 여러가지 예제를 확인하거나 포스트맨 스크립트 api를 참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포스트민 러닝 센터쪽을 보면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나타나있으니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잘만 활용한다면 아주 편하게 유용한 도구로서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