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뭐 유명하신 코딩계의 유튜버님인 니꼴라스님이 리뷰를 하신 뒤 여러 유튜버와 여러 블로거들이 줄지어 Github Copilot AI 페어 프로그래머에 대해서 리뷰들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경험차 안써볼수가 없으니 이걸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얼마나 코딩을 잘해줄지? 

GitHub Copilot - AI 페어 프로그래머, 코딩을 자동으로?

홈페이지 주소는 https://copilot.github.com/ 입니다. 

 

https://copilot.github.com/

 

GitHub Copilot · Your AI pair programmer

GitHub Copilot works alongside you directly in your editor, suggesting whole lines or entire functions for you.

copilot.github.com

 

접속하자 마자 당신의 AI 페어 프로그래머라고 안내해줍니다. 밑에 작게 당신의 편집기에서 추천 코드를 입력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아래 보이는 Copilot 로 셀렉션 된 곳이 자동으로 완성된 곳입니다. 

이런식으로 주석으로 기능에 대한 정의를 입력하거나 함수명만 입력하더라도 각종 시세를 가져오는 API나 릿코드나 프로그래머스 등에 있는 알고리즘, 유틸성 함수들까지 깃허브에 올라와있는 수억개의 코드들을 학습한 코파일럿이 적절한 코드를 자동으로 입력하거나 추천하는 코드들을 가져올수가 있습니다. 

 

자동완성되는 코드 - Github Copilot

 

사용자가 작성하는 코드를 분석하여 코드를 자동완성해줍니다. 이미 내가 작성할만한 코드는 기존에 다른 사용자들이 수도없이 작성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Copilot은 문맥을 파악하여 적절한 코드를 자동완성하여 줍니다.

자동완성되는 코드 - Github Copilot


깃허브 - 코파일럿 - 주석을 입력하면 코드가 자동 생성

깃허브 - 코파일럿 - 주석을 입력하면 코드가 자동 생성


 

반복적인 코드와 상용구, 설정 등 자동화 - Copilot

반복적인 코드와 상용구, 설정 등 자동화 - Copilot

이렇게 자주 입력하는 코드 패턴의 경우 자동 완성이 됩니다. 늘 이런 설정을 하기 위해 다른 프로젝트를 찾거나 구글 혹은 스택오버플로우, 공식 문서 등 찾아보는 일이 좀 덜할 것 같습니다. 


테스트 코드 입력도 자동화 - 깃헙 코파일럿 

테스트 코드 입력도 자동화 - 깃헙 코파일럿 

작성된 코드에 대한 테스트 코드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솔루션 제안 - 깃허브 Copilot

 

코파일럿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몇가지 코드들을 보여줌으로서 적절한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적절한 솔루션 제안 - 깃허브 Copilot


이렇게 깃허브 코파일럿 AI 페어 프로그래머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표어 그대로 1부터 100까지 코드를 완성시켜준다의 개념이 아닌 보조적인 수단으로 코딩 속도를 비약적으로 발전 시켜주고 실수를 줄여줄 수 있는 획기적인 개발 플랫폼이 탄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벌써부터 개발자들이 필요없게 되는것 아니냐. 뭐 그런 말들도 있지만 이정도 수준이라면 생산성을 높이는 하나의 도구로서 사용될 것이라고 봅니다. 자동차로 치면 지금의 자율주행보다도 아직 사용자 손이 더 필요한 정도랄까요? 

 

더군다나 개발환경이 인터넷 환경이어야 한다는 점도 걸리고 기업 내부 보안 때문에 이런 코드 자동 완성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이트 별로 코딩 컨벤션도 제각각인 점들도 손이 많이 가게 하는 요소로 작용 할 것 같군요. 

 

그나저나 마소가 이런 큰그림을 그리고 깃허브를 인수한 것인지는 알수 없지만 AI 가 진보하여 점점 개발자 생산성은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은 이미 몇년전부터 예견된 일이었는데요. 높아진 생산성을 이용한 고수준 개발자 한명이  10인분, 20인분을 하는 것도 낯설지 않게 될것 같습니다. 


코파일럿 해보려고 가입 신청을 한 상태이나 아직 대기 명단에 있습니다. 조만간 승인이 나면 vscode에 설치해보고 사용해보고 업데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Join the Github Copilot waitlist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