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랭킹이나 점유율, 순위 매기는데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국내 채용, 취업 사이트 순위와 점유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업계에 대한 동향, 순위 점유율을 가끔 찾아보고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상식으로 알고 있어서 나쁠 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사항들도 되고요. 


채용, 취업, 구인, 구직 사이트 매출액 순위

 

NO 사이트명 매출액(억) 직원수
1 잡코리아 1,053억 296명
2 사람인 677억 435명
3 인크루트 183억 -
       

 


1. 잡코리아( Jobkorea )

1. 잡코리아

명실상부 국내 채용, 취업, 구인, 구직 사이트 1위입니다. 채용 관련 시장 점유율 40%가 넘고 2위인 사람인에 비해서도 2배 이상이라고 하니까요. 2021년 초에 홍콩계 사모펀드에 9,000억에 팔려 2위인 사람인 시총 5,400억에 비해 제대로 인정 받았지요. 

 

잡코리아 매각 개요 - 경영실적 추이

 

https://www.jobkorea.co.kr/

 

잡코리아

끝이 다른 시작, 잡코리아. 1000대기업 핵심공채전략, 맞춤채용정보, 기업정보, 연봉정보 등 합격정보 제공

www.jobkorea.co.kr


2. 사람인

사람인

최근 잡코리아와 사람인 플랫폼 두개는 채용, 취업, 구인, 구직에 꼭 사용해야하는 취업 플랫폼이 아닌가 싶은데요. 일부 사이트에서는 사람인이 1위라는 자료도 있는데다가 실제로 사용해보면 잡코리아보다 더 깔끔하고 좋은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어 몇년 내에 잡코리아를 추월할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눈에 보인달까요. 

 

서치 되는 자료로는 20% 정도의 점유율로 시장에서 2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0% 이상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잡코리아에 있으면 대게 사람인에도 있다 정도일까요..

 

https://www.saramin.co.kr/

 

사람인 - 내일이 더 즐거운 취업플랫폼

내일이 더 즐거운 사람인 | AI채용추천, 기업정보, 연봉정보, 면접후기 등 취업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www.saramin.co.kr


 

3. 인크루트

리서치를 계속 해봤지만 정확한 수치로는 매출일 기준이 있었습니다. 1위인 잡코리아가 매출액 1,053억 2위 사람인 677억, 3위 인크루트가 183억원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3. 인크루트

사실상 잡코리아, 사람인 2대장끼리 종합 채용 사이트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고 인크루트가 도태되는 것으로 보이네요. 한때는 사람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운영되지 않았나 싶었는데 말이죠. 차라리 전문화된 채용 영역을 노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소셜 기반이나 글로벌 플랫폼 강자들 사이에서 살아남기가 어렵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파이팅 하길 바랍니다.

 

실시간 취업정보 인크루트

기업정보, 공채, 연봉, 채용정보부터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물론 면접자료 제공

www.incruit.com


4. 기타 영역 별, 전문화된 채널

 

소셜 기반의 링크드인이나 원티드 , 익명 블라인드 앱 경력 전문 채용, 경력직 채용 전문 리멤버 커리어, IT 코딩 테스트 채용 연계인 프로그래머스 도 있고 의사 전문 채용인 메디컬잡도 있습니다. 

 

전문화된 영역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소셜 기반의 사이트들에도 채용 공고가 워낙에 활발하게 올라오기 때문에 저도 자주 보거나 활용하고 있습니다. 

 

문어발식 확장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가 아직 채용에 관심이 없는 것은 아직 시장이 매력적이지 않은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아직... 아직...


바야흐로 뛰어난 인재영입이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그 어느때보다도 강하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특히나 최근 코로나로 인한 개발 직군에 대한 영입 경쟁이 치열해지고 연봉 경쟁으로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으니까요. ( 물론 다른 산업군도 치열해지기 한 것 같습니다만... ) 

 

IT만큼 비대면과 언택트 시대에 어울리는 산업군은 없으니까요. 이런 시장 상황에 더불어 제게도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군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