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 방역 패스 정책 때문에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https://gazaahome.com/corona/unvaccinated_restaurant/map/)라는 것이 생겼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도 몸이 좋지 않아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있는데요. 때문에 혼자 밥을 먹으러 다니고 있어서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2022.01.15 현재 사이트는 일련의 사정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 그래도 좋은 서비스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부작용만 없다면요. ) 

 

[업주분께 드리는 사과문]

서비스 종료를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미접종 식당 가이드 개발자 고다입니다. 오늘 7일 16시부로 서비스 전체가 종료됨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12월 26일 처음 서비스를 개시했던 취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끝없는 코로나로 힘든 시기 미접종 이용자와 업주분 모두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 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언론에서 지적되었듯이 서비스를 악용하는 사례와 이로 인한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며,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도 같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주신 바 있습니다.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운영하는 제게도 서비스의 부작용을 완전히 방지할 방안을 구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를 더 이상 지속하는 것은 오히려 이용자의 혼선과 업주분께 미치는 부담을 더욱 가중하는 것이라고 결정하였습니다.

  지난 5일 우선적으로 부작용이 심각하게 발생하는 서비스 항목을 종료하였으며, 관련 조치를 위한 기술/개발이 완료된 오늘 7일 16시부로 서비스 전체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식당 정보, 게시글, 계정 등 모든 데이터는 서비스 종료와 함께 개인정보처리방침과 이용약관에 따라 파기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미흡한 모습으로 서비스의 종료를 알려드리게 되어 다시 한번 사과를 올립니다. 다만, 코로나가 빠르게 종식되어 올해 봄은 이용자와 업주분 모두에게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고다 올림
goda.soft.studio@gmail.com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https://gazaahome.com/corona/unvaccinated_restaurant/map/)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 링크

 

해당 주소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 사이트를 접속하게 되면 위 이미지처럼 지도가 보이실텐데요. 지도를 줌 인(확대)해서 살펴볼수도 있고 옆에 전국 버튼을 눌러 목록형으로 살펴볼 수도 있어요. 

검색을 할수도 있고 전국을 눌러서 보면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음.

 

지도를 확대해서 살펴보면 파란색 친절식당과 빨간색 거부식당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식당에 방문했다가 거부당하게 되면 시간 낭비에 심리적인 타격이 크기 때문에 전 이런 서비스에 대해서 적극 찬성하는 편입니다. 

 

저도 이 사이트 `식당 등록` 기능을 써서 제가 다니는 친절식당을 등록해보기도 했구요. ( 통통김밥이라는... ) 여러 사람들이 등록을 해줘야 더 방대한 디비를 통해서 편하게 쓸수 있으니까요. 

 

미접종 식당 가이드 지도 확대해서 살펴보기. - 내 주변 위치에 대한 식당들을 살펴볼 수 있다. 

 

아예 이런 별도 서비스 없이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포털 업소 등록 정보에 거부 식당이라고 표시를 해두어야 서로 시간 낭비나 얼굴 붉힐일이 없지 않나 싶어요. 

 

이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 외에도 이런 유사한 거부 식당들을 등록하는 사이트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곳에는 미처 검증하지도 못하고 악의적으로 식당들을 등록하는 사례들이 있어서 식당 주인들이 직접 등록 해지를 요청하는 문제점들도 갖고 있다고 하네요. 

 

역시 자발적으로 포털 업소 등록 정보에 등록하든가 입무에 붙여놓기라도 했었으면 좋겠습니다. 미접종 거부 식당이라고요. 

 

반대로 식당 점주 입장에서도 다른 접종 손님들이 불편해하는 시선, 꺼려한다 그리고 4인 테이블에서 1인 식사를 하게 됐을때 공실이 주요 사유인 것 같습니다.

 

미접종 거부를 당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방역 패스 기간이 다 끝나더라도 사이트에 남은 이력들을 토대로 해당 식당들을 방문하지 않겠다는 의견들까지 내고 있어서 해당 업소에 주홍글씨처럼 이력이 남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되고요. (눈치밥을 먹게된 분노가... 어마어마하겠네요... )

 

물론 사이트 운영자는 미접종자들과 해당 업소 점주들의 서로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는 좋은 취지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요. 

 

미접종 식당 가이드 홈페이지 사이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하루 빨리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어 노 마스크에 거리를 마음껏 활보하고 다닐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추가 정보

 

비접종 차별 업장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 멤버수 9,500명으로 비접종자를 차별하는 업장을 미리 선별하여 시간을 아끼고 차별대우를 피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업장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입니다. 

 

https://cafe.naver.com/evilstores

 

비접종 차별 업장 : 네이버 카페

백신 비접종관련하여 방역패스가 인권의 기본침해임을 알리고 비접종자들을 차별하는업장의 대해 공유

cafe.naver.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