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프로젝트에 들어가게 되어 쓸만한 무료 메신저가 있나 이래저래 검색해봤는데, 아무래도 Slack의 대안으로 손꼽히는 자체 설치형인 Mattermost가 최고인 것 같다.

mattermost

나머지 클라우드형으로 손꼽히는 Rocket Chat이 있는데 이녀석은 자체 설치형이 아니라 회사에서 사용할 수가 없다. 업무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체설치형만 가능하다.( 일부 회사는 제외 ) 폐쇄망에서 이용해야하니까. 폐쇄망이란 인터넷망과는 연결을 단절시켜놓은 자체적으로만 구성된 망을 얘기한다. 

 

말이 샜는데 그래서 이녀석을 집에서 잠깐 이용해보려고 가진 우분투 데탑에 설치해보기로 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 설치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되어있었는데 그중에 딱 눈에 띄는게 바로 "One-line Docker install" 이었다. 한줄에 설치할수 있다니... 좋다. 해보자.

 

1. one-line-docker-install 한줄 설치 방법

 

Local Machine Setup using Docker — Mattermost 5.14 documentation

The following instructions use Docker to install Mattermost in Preview Mode for exploring product functionality on a single machine using Docker. Note: This configuration should not be used in production, as it’s using a known password string and contains

docs.mattermost.com

docker run --name mattermost-preview -d --publish 8065:8065 --add-host dockerhost:127.0.0.1 mattermost/mattermost-preview

 

docker가 미리 설치되어있어서 정말로 한줄만에 끝나버렸다. 미리 docker가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아래의 과정을 먼저 거친후에 위 cli를 실행해준다. 아래 내용은 mattermost 홈페이지 가이드대로 퍼온거라 잘 안될수도 있는데 잘 되지 않는 경우 구글에서 "docker 설치" 등으로 검색해서 설치해주면 된다. (어렵지 않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wget
wget -qO- https://get.docker.com/ | sh
sudo usermod -aG docker <username>
sudo service docker start
newgrp docker

 

2. Mattermost 계정 생성

 

이메일, 유저명, 비번을 통해 계정생성을 진행한다. 아주 간단하다.

3. Mattermost 로그인 후 서비스를 이용.

우선 혼자서 북치고 장구를 치기 위하여 계정을 2개를 생성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윈도우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기도 했다. 

 

https://mattermost.com/download/ 각종 플랫폼 별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Download - Mattermost - Open Source, On-Prem or Private Cloud Messaging

Download the latest version of the Mattermost Server for Team Edition and Enterprise Edition, as well as our most current desktop and mobile apps.

mattermost.com

로그인을 하게 되면 각종 채널과 DM을 할수 있다.

일단 나의 경우 슬랙을 많이 써본적이 없어 비교는 불가하다는 점이 좀 아쉽다. 일단 느껴진점은 어디선가 써본 느낌이 든다는 거다. 디스코드였나 와도 비슷하고 일부 사용했던 메세지 솔루션과도... ( 아마 그것도 슬랙을 따라했던 프로그램이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 

 

현재 몇일이 지나서 테스트를 해봐도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는걸 봐서는 안전성 측면에서는 좋은 것 같다. ( 뭐 github에 스타가 만개 이상 받은 오픈소스이며 슬랙을 대신한다는 오픈소스이니 아주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

 

설치를 했으니 간단한 기능 소개를 해보자. 

 

 

1) 메세지를 공유하는 채널 종류

PUBLIC CHANNELS(공개채널)는 말 그대로 공개방을 만든다. off-Topic은 업무를 제외한 유머방 같은걸로 많이 쓰인다고 한다. Town Square가 모두가 참여하는 공개방이 되는 것 같다. 

 

PRIVATE CHANNELS(비공개채널)는 비공개 방쯤 되시겠다. 노출시키지 않는 그룹별 채팅을 이용하려면 여기를 이용하면 될듯 하다. 

 

DIRECT MESSAGES는 6인 이하의 사람들끼리 챗방을 만들어서 얘기할수 있는데 8인 이상 챗을 하기 위해서는 비공개방을 열어야 한다. ( 이게 단점이라면 단점일수 있겠다. )

 

그리고 기본적으로 필요한 채널 관리, 멤버 관리에 대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겠다. 그냥 눌러보면 되니까. 

 

2) 채팅에서 마크다운 사용 가능

이 부분이 마크다운을 사용해본 경험자들한테는 굉장히 편할것 같다. (써보지 않았더라도 써보면서 익히다보면 얼마나 작성방법이 편한지 알 수 있다. )

 

필자는 어떤 마크다운으로 작성하는 SNS를 장기간 걸쳐 해본적이 있어 마크다운의 장점을 몸소 체험했었던 적이 있다. 

 

볼드체나 이태릭, 인라인코드 등의 github나 기타 마크다운 작성 툴에서 사용하던 기본 작성방법을 이용해서 쓸수 있기 때문에 잘만 사용한다면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수 있을 것 같다. 

 

기본적인 
볼드체 적용

이렇게 개발자들은 소스 코드를 강조할수 있는 효과도 넣을 수 있고 

소스코드 강조

이렇게 목록을 표현할 수도 있다. 

목록 표현

심지어 이렇게 표를 삽입할 수도 있으니 

표 삽입

인스턴스적인 정보 공유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할수 있겠다. 

 

3) 편리한 파일 공유 기능

클립모양을 눌러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기만 하면 공유가 가능하다. 기본 최대 파일 크기는 50MB이지만 관리자가 이걸 변경할 수 있다. (+_+ 오 진짜 좋은 걸...) 

 

사진은 클립보드로도 가능

사진파일의 경우에는 클립보드에 복사만 되어있으면 Ctrl + V 를 통해서 바로 공유가 가능해진다. 

 

4) 다양한 솔루션과의 강력한 연계성, 유틸성

레드마인, Jira, git , skype, mail, ELK, splunk, Jenkins, Docker 등 연계할수 있는 플러그인이 굉장히 많아 프로젝트를 통합연계관리하는데 있어서 무료로도 너무 좋은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것 같다. 

 

이것말고도 다양한 기능이 있을 듯 한데 이정도만 되어도 프로젝트의 의사소통 솔루션으로 이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기회가 닿으면 꼭 써보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