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용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10 컴퓨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었을때 가장 먼저 보이는 그것이 문제죠? 

 

윈도우 10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하는 방법

 

왜 지워야 하는지는 길게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연다.

윈도우 탐색기는 Win + E 단축키로 아주 쉽게 열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평생 써먹을 단축키이니 잊지 말고 윈도우 키와 영문 E 키로 열어줍시다.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보이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윈도우 탐색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확인된다.

 

이녀석(최근에 사용한 파일) 들을 날리고 싶으실 겁니다. 저도 이해합니다. 그 마음을... 왜 모르겠습니까?

 

남자만 이해한다는 그 짤


'바로 가기'에서 우클릭 --> '옵션' 선택

바로가기에서 우클릭 후에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좀 의외의 곳에 최근에 사용한 파일을 지우는 옵션이 있었습니다. 

 

'바로 가기'에서 우클릭 --> '옵션' 선택

 

개인 정보 보호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표시 체크 해제

1회용으로 지우고 싶다면 '지우기'를, 영구적으로 보이지 않게 하려면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 폴더 표시를 각각 체크 해제해줍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표시 체크 해제!


레지스트리 경로에서 지우는 방법도 있다.

 

레지스트리 경로를 알게 되어 공유합니다. 레지스트리 경로를 알고 있으면 약간의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삭제하는 방법도 있어 블로그에 남겨놓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ecentDocs

 

해당 레지스트리에서 temp.html 확인

해당 레지스트리 경로에서 항목을 지우면 나오지 않을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향후에 스크립트로 뭔가 지우고 싶은 타입들만 지우게끔 만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서 1시간마다 레지스트리를 검사해서 동영상 확장자만 지운다던지(?)

 

최근 사용한 파일을 다 지우게 되면 오히려 의심이 가는 상황이 있지 않을까요? 그럴때를 위해서 향후에 좀 더 정리를 해봐야겠습니다. 

 


윈도우 최근 문서 확인

윈도우 최근 문서를 Win + R 로 '실행' 을 연 다음 아래 경로를 입력하여 '확인'을 눌러봅시다. 

 

%appdata%\Microsoft\Windows\Recent

 

여기에도 최근에 열었던 폴더(디렉토리)와 파일들의 링크(바로가기)가 생성되어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점프 리스트라 하여 

 

%appdata%\microsoft\windows\recent\automaticdestinations

 

경로도 있으니 완벽에 완벽을 기하려면 여기까지 비워주는 치밀함을 보여야 할지도 모릅니다. 

 


사실 아래에 정리한 레지스트리와 실행을 통해 접근했던 최근 문서를 확인하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궁금하기도 하고 향후 자동화를 위한 포석을 깔아놓은 자료나 마찬가지입니다. 

 

모두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안전한 윈도우 라이프를 위해서 윈도우 10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기록을 삭제, 제거하는 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