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sw

윈도우 단축키 모음 Top 8

IT's me 2020. 4. 10. 23:38

윈도우 단축키 모음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는 세계 전체 PC 사용자의 90% 이상 사용하는 독점 OS입니다. 우리도 항상 윈도우를 이용해서 웹서핑을 하거나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사무일을 본다거나, 문서작성, 게임 등등 수많은 용도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수년 간 사용을 하고 지금도, 앞으로도 이용을 할텐데요. 

 

넷마켓셰어 2017년 1월 세계 데스크톱OS 시장 OS버전별 점유율 통계.

여러분은 하루에 윈도우를 이용하는 시간에 몇시간이나 되시나요? 저는 윈도우를 이용하여 사무업무를 보고 개발도 하니 거의 업무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고 집에 돌아와 아내와 아이들이 잠들면 못했던 인터넷 서핑이나 영화 감상 이것저것 더 하고 있으니 생각해보면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윈도우와 함께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니 윈도우 단축키를 익혀놓으면 좀 더 편하고 빠르게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금이라 하지 않습니까. 한번 한번은 1,2초에 불과하지만 쌓이면 시간을 엄청 아끼고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겠죠. 업무 능률 향상 효과까지 금상 첨화겠지요.

 

그럼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제가 생각했을 때 많이들 사용하지 않으면서 유용한 것들을 모아봤습니다

 

윈도우 단축키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구...

1. Ctrl + W = 창 닫기


창을 닫을 때마다 아직도 X 버튼을 찾아서 마우스로 누르고 계셨나요? 그 차이만 하더라도 1,2초는 아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누르면 이 포스팅이 닫히니 누르지 말아주세요! ㅠㅠ 

 

브라우저의 탭도 Ctrl + W로 닫을 수 있고 윈도우 파일 관리자와 같은 창들도 모두 Ctrl + W로 닫을 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라 유용합니다. 

 

 

 

2. win + M = 모든 창 최소화하기


작업을 하다보면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모두 띄워놓고 쓰게 되죠. 요즘 컴퓨터 사양이 좋아져서 아무리 많이 띄워놓아도 괜찮기 때문일거에요. 예전에 윈도우 95나 98~xp 시절까지만 하더라도 프로그램 여러개 띄우려면 메모리가 부족해서 닫으면서 작업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한번에 최소화로 내리고 싶을 때 누릅니다~ "win + M" 지금 한번 해보세요 ㅎㅎ "win + D"도 똑같이 된답니다. 모든 창들이 내려가게 하는 윈도우 단축키입니다. 

 

 

3. win + F = 파일을 찾고 싶을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win + F를 누르면 파일 찾기가 떠요!

 

 

 

4. Alt + Tab = 창을 전환하고 싶을 때.


 

창을 전환하고 싶을 땐 Alt + Tab

역방향으로 전환하고 싶을 때는 Alt + Shift + Tab을 눌러보세요! 역으로 이동이 되는 윈도우 단축키랍니다. 

 

 

 

 

5. win + Break = 시스템 관련 설정을 보거나 변경할 때.


 

시스템 관련 설정을 보거나 변경하고 싶을 때

여기서 설정할수 있는 것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아주 많죠. 원래 제어판에서 시스템까지 선택해야 해서 메뉴를 타서 들어가려면 꽤 오랜시간이 허비 될거에요. 

 

하지만 Win + Break를 누르게 되면 바로 뜨게 되서 아주 빠르게 열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가 될거에요. 

 

 

6. win + E = 내 컴퓨터를 열고 싶을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내 컴퓨터를 열고 싶을 때 = win + E

작업을 하다보면 내컴퓨터를 열어야 할 일이 아주 많습니다. 파일간 복사를 하거나 어떤 문서를 찾거나 너무 다양한 경우가 있죠. 알아두시면 아주 쓸모 있을 겁니다! ^^

 

 

 

6. win+R = 무언가 실행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뭔가 실행하고 싶을땐 = win+R

뭔가 실행하고 싶을 때가 있죠. 대표적인게 "cmd"창인데 저 같은 경우는 그림판도 mspaint라는 명령으로, 메모장은 notepad를 입력해서 띄웁니다. 익숙해지면 이것도 편하더라구요! 인터넷 주소를 입력해도 잘 뜹니다. ^^ www.naver.com 이렇게 입력해도 잘 띄워져요.

 

 

 

7. win + ( ↑ or ↓ or ← or → ) = 창의 크기, 위치를 조절


이건 직접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방향키는 화면 크기를 최대로 키우고, ↓는 작업표시줄로 내려가며, ←는 좌측으로 →는 우측으로. 사용해보시면 감이 올거에요! 익숙해진다면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입니다. 

 

 

 

 

8. Alt + Print = 활성화 창만 캡처할래!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단축키 같지만 모르신다면 꼭 숙지해야할 단축키 중에 하나인것 같아요. Print는 키보드 우측 위에 보면 있는데 Alt + Print를 누르고 그림판에 붙여넣기(Ctrl + V) 하시면 활성화된 창만 캡처되어 붙여질거에요.

 

화면 캡처를 많이 하는 블로거들에게는 필수적인 윈도우 단축키이기도 하죠.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이미 많은 단축키들을 이용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정리한 8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몰랐거나 사용을 안하고 계시다면 이제라도 습관을 들이실 것을 강력하게 권고드리는 바입니다. ㅎㅎ

 

이용해보면 알겠지만 손이 키보드를 떠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다는거 자체가 손목에 무리도 많이 줄여주고 시간도 단축해주니 많이 활용하면 할 수록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모음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제라도 습관을 들여보자구요. 댓글과 좋아요는 쓰니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