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문득 윈도우 버전 별로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제한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는 7과 10버전이 대부분이라 7과 10을 대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xp나 비스타(vistar), 8버전을 사용하신다면... 10으로 바꿀 것을 강력히 권고드면서.... 시작합시다.

 

윈도우 메모리 제한, 버전 별(7, 10, 32, 64bit) 정리

 

 

 

아마 이런 정보를 찾을 때는 대부분 1. PC 사양을 맞춘다거나 , 2.OS를 변경하신다거나 , 3. 메모리를 늘리려는 생각이실 겁니다. 아니면 4. 저처럼 호기심에 찾아보시는 분일 수도 있을테지요.

 

우리는 윈도우 7이다, 10이다.라고 얘기하지만 세부적 버전에는 스타터, 홈과 프로페셔널 , 엔터프라이즈, 얼티밋과 같이 네종류로 나눠지는데요 여기에 따른 메모리양을 알아봅시다.

 

윈도우 7 메모리 제한

버전

32bit

64bit

얼티밋

4 GB

192 GB

엔터프라이즈

4 GB

192 GB

프로페셔널

4 GB

192 GB

홈 프리미엄

4 GB

16 GB

홈 베이직

4 GB

8 GB

스타터

2 GB

N/A(없음)

 

요새는 4~8GB나 16GB가 일반적인 사양으로 사용들 하고 계실텐데요. 보시다시피 64bit 프로페셔널 이상은 192 GB로 충분하지만 홈 버전 같은 경우는 메모리에 제한이 있으니 잘 고려해서 선택하셔야 될듯 보입니다.

 

스타터 버전은 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예전에 넷북같은 저사양 PC에서 돌리기 위한 심플한 버전이죠. ㅎㅎ

 


윈도우 10 메모리 제한

 

윈도우 10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교육용, 프로 for workstation, 프로, 홈 버전이 있는데요. 이 버전들은 메모리 차이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봅시다.

버전

32bit

64bit

엔터프라이즈

4 GB

6 T

교육용

4 GB

2 T

프로 for workstation

4 GB

6 T

프로

4 GB

2 T

4 GB

128 GB

 

놀라운 수치입니다. 홈만 128기가이고 나머지 버전들은 2 테라 이상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군요. 이론상 그렇다는 것이지 실제 보드들의 최대 메모리 지원에 따라 갈리겠군요~ 


32bit를 쓰는데 메모리는 4GB 이상이라면?

 

태생적으로 윈도우 32bit는 램을 4GB만 사용 가능한데 그럼 64bit로 올리지는 못하는 상황인데 메모리는 8 GB나 16 GB가 꽂혀있으면 어쩌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1. 램 디스크로 활용

남는 메모리는 램 디스크로 활용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gavotte ram disk"와 같은 유틸을 사용하면 실제로 4GB는 메모리로 남는 4GB는 램 디스크로 활용하여 하드디스크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작업 가능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임시공간은 컴퓨터가 꺼지면 당연히 사라지게 되니 ( 램은 휘발성이니까요. ) 윈도우의 페이징 파일이나 인터넷 브라우저의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으로 할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징 파일 크기 3507 MB, 딱이죠?

 

2. PAE(Physical Address Extension) 활용

또, 하나 32비트 시스템에서 최대 64GB까지 RAM을 인식할 수 있는 PAE(Physical Address Extension) 이 있습니다. 일단 이런것도 있다더라 하면서 알아두는 것도 좋겠죠?

 


이렇게 "윈도우 메모리 제한, 버전 별(7, 10, 32, 64bit) 정리"에 대해서 마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