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엑시노스 2100 vs 스냅드래곤 888(875) 벤치마크, 성능 비교 승자는?
지금 갤럭시 S21이 공개되면서 아시다시피 엑시노스 2100이 탑재 되어서 성능을 중요시 하는 분들이 스내드래곤 888(875)와 성능을 따져보고 싶어하실 것 같아서 정리를 좀 해봤습니다.
엑시노스 2100 vs 스냅드래곤 888(875) 스펙 비교표
프로세서 | 엑시노스 2100 | 스냅드래곤 888(875) |
Node size | 5nm EUV | 5nm |
CPU | 1 x ARM Cortex-X1 at 2.9GHz 3 x ARM Cortex-A78 at 2.8GHz 4 x ARM Cortex-A55 at 2.2GHz |
1 x ARM Cortex-X1 at 2.84GHz 3 x ARM Cortex-A78 at 2.40GHz 4 x ARM Cortex-A55 at 1.8GHz |
GPU | Mali-G78 MP14 (14 cores) | Adreno 660 |
ISP | Name not available Support for single camera up to 200MP Support for Dual-camera 32MP+32MP Maximum supported number of cameras = 6 |
Spectra™ 580 Support for single camera up to 200MP Support for dual camera up to 64MP Support for triple camera up to 28MP |
AI 엔진 | Name not available Triple-core NPU (up to 26 TOPS) |
Hexagon 780 26 TOPS |
Max On-Device Display | 4K at 60Hz QHD+ at 144Hz |
4K at 60Hz QHD+ at 144Hz |
Max External Display | 8K | 4K at 60Hz |
Modem | Name not available Peak download speed: 7.35 Gbps Peak upload speed: 3.67 Gbps |
Snapdragon X60 5G Peak download speed: 7.5 Gbps Peak upload speed: 3 Gbps |
Connectivity | No details provided | Wi-Fi 6E, Wi-Fi 6, Bluetooth 5.2 2.4GHz, 5GHz, 6GHz |
스냅드래곤 888(875) 벤치마크 성능
먼저 스내드래곤 888(875) 성능에 대한 자료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갤럭시 S21과 조합하여 긱벤치로 테스트했던 결과입니다. 싱글 1,135점 멀티 3,794점으로 전작 대비 10% 정도 성능향상밖에 없엇던게 좀 아쉽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성능이 아주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전작 대비 35% 이상 빠른 렌더링 성능을 보여준 것이죠. 사실 싱글코어와 멀티코어 차이가 나더라도 체감하기 힘들지만 모바일 게임에서 가장 체감 성능을 결정 짓는게 이 그래픽 성능인데요.
과연 엑시노스 2100이 어느정도 그래픽 렌더링 성능을 보여주는 지도 아래에서 살펴보죠.
퀄컴 제공 888(875) 벤치마크 결과표
엑시노스 2100 벤치마크 성능
엑시노스 2100 싱글코어는 1,089점 멀티코어 3,963점으로 스냅드래곤888(875)와 비교했을 때 의미있는 차이와 체감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아. 다만 엑시노스 2,100이 미세학게 빠릿할 거라는 정도로 예상됩니다.
엑시노스에는 이전부터 그래픽 성능으로 악명이 높던 말리가 들어갔는데요. 이번에 기린에 탑재된 말리-G78은 이미 성능테스트에서 100 대 95로 턱밑까지 따라 한것으로 나왔지만
기린9000에는 24코어이며 이번 엑시노스2100에는 14개 GPU기 때문에 수치 상으로는 꽤나 간극이 발생할 겁니다.
전작인 엑시노스1080은 전작인 스냅드래곤 865 플러스보다는 벤치마크 점수가 높았다고 하니. ( 23.9k >> 23.6k ) 이번 엑시노스 2100은 그보다 성능이 더 상회할 것이라 스냅드래곤과 간극이 이번 2100을 통해서 많이 좁혀진 거라 볼수도 있겠습니다.
엑시노스 2100 단점 발열, 쓰로틀링 문제
현재 갤럭시 S21 이 풀리면서 가장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발열 문제입니다. 전작인 갤럭시 S20 에 비해서도 고사양 게임이나 벤치마킹을 돌리면 화면 프레임이나 스코어가 떨어지는 단점, 발열 쓰로틀링이 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초기 최적화 문제로 소프트웨어 패치나 업데이트로 해결될 수도 있지만 그 잡는 방식이 성능을 극단적으로 성능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하는거라면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성능은 과거 한두세대 전 제품을 사용하는거와 다르지 않겠죠. 좀 더 두고 볼 문제입니다~
이것은 말리가 스냅드래곤 아드레노와 한세대 이상 차이를 보였던 몇년 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니까요. 앞으로 한, 두세대 후면 추월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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