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10에서 오랜만에 telent을 이용할 일이 있었는데 무심코 커맨드 창을 열어 telnet을 쳤는데 해당 명령어를 찾지 못한다는 메세지가 나왔다.

 

C:\Users\Administrator>telnet
'telnet'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telnet

그래서 telnet을 설치하기 위해 윈도우 7에서 하는 방법인 윈도우 추가/삭제를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가 않았다. 

 

결국 구글링을 한번 할수 밖에 없었는데 제타위키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바로 명령어를 이용한 설치방법인데 

 

pkgmgr /iu:"TelnetClient"

 

를 입력하고 잠시 후에 "telnet"을 이용하면 잘 된다. telnet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gui 방법보다 차라리 cli 명령어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것이 더 편할것 같다는 생각이다. 

 

잡설. TELNET이 필요했던 이유.

오랜만에 집에서 telnet을 이용할만한 일이란 오랫동안 묵혀놨던 제2 PC, 리눅스 판을 켰기 때문이다. 바로 무료 협업도구인 mattermost를 써보기 위함인데 이상하게 오랜만에 켜서 그런가 원격 ssh가 바로 붙질 않았다. 

 

그래서 포트가 켜져있는지 확인해보려고 telnet을 찾았고, 얼마전 새로 os를 설치한 내 윈도우에는 telnet이 없었다. 그래서 찾았던 것이고 지금은 mattermost까지 잘 설치해서 보고 있다. 

 

telnet은 이렇게 어떤 아이피와 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할 때 자주 이용한다. 특정 프로그램에서 서비스가 붙지 않을 때 포트가 안열려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려면 telnet 명령어가 가장 간편하니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