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으로 떼다가 조부모님이 같이 나오도록 떼어야 했는데 그 방법을 몰라 한참 헤맸습니다. 보통 학교나 회사를 다니다보면 여러가지 일들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떼오라고 하는데. 거의 경조사에 해당하는 경우일겁니다. 결혼을 했거나, 회갑, 고희, 팔순 잔치를 한다거나 돌아가셨다거나 그런 일들 말이죠.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알고 보면 참 쉬운데 한참을 헤매서 여기에 기록해둡니다.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온 것 또한 헤매서 찾아온 것일테니니까. 가족관계증명서의 인터넷 발급을 시작해봅시다.

 

* 자녀,외조모, 빙부,빙모, 조부, 조모, 외조부, 형제,자매를 검색해오셨다면 5번 증명이 필요한 관계를 적절히 선택! 항목으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사전 준비물

  1) PC에 설치된 공인인증서 ( 은행용, 범용 상관없음 ) 

 

준비가 되었으면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에 접속합니다. 공공기관 시스템에 접속 할때는 우리의 정신건강을 위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크롬을 지원하더라도 잘 안되거나 엄청 불편함을 겪는데 국내 관공서 홈페이지들의 현실입니다.

 

공공시스템엔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법원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efamily.scourt.go.kr 으로 접속해줍시다.

 

그럼 스텝별로 한단계씩 따라가봅시다~! 시간이 바쁘신 분들을 위해 먼저 언급하자면 "본인과의 관계"에서 친조부모님이라면 "부"를 선택, 외조부모님을 증빙해야한다면 "모"를, 빙부모님, 빙부, 빙모님의 증빙이 필요하다면 "배우자"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 형제, 자매는 "부"나 "모"를 선택하면 나오겠죠?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시에 의외로 가족들을 증빙하는걸 몰라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필수 프로그램 설치

먼저 사이트에 접속을 했다면 아래 화면처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한 여러가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될겁니다. 여기에는 공인인증 모듈, PC보안툴, 정보 송수신 암호화, 레포팅 툴, 문서 위변조 방지, 보이스바코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정말 징글징글하게 많네요. 일단 발급을 받기 위해서 다 따라서 설치해줍시다. 


1.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선택

 

1.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에 좌측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선택해줍니다. 

 


2. 본인인증 후 약관 동의, 조회!

본인인증 후 약관 동의, 조회!

본인확인을 위해 전자정부법 제29조 제5항의 위임에 따른 행정전자서명 또는 전자서명법 제2조 제8호에 의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발급 가능 프린터 확인' 또는 '테스트 증명서 출력' 을 통해 소유하신 프린터의 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공인인증서로 당신임을 확인할 것이고 미리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 확인한 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뭐, 약관 동의 후에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본인인증 처리하는 부분이야 별다를게 없어서 그냥 넘어가면 될것 같습니다. 

 


3.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

자주 보는 화면이라 사족을 달게 없군요.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뒤에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제 화면을 캡처 한 뒤 나름 그림판을 이용한 모자이크 처리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ㅎㅎ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

 


4.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정보 입력

부, 모,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중 한가지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본인 확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외에 한가지 더 추가적으로 본인확인을 위해 입력받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참으로 깐깐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입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정보 입력

 


5. 증명이 필요한 관계를 적절히 선택!

 

친조부모님(친조모님, 친조부님)이라면 "부"를 선택, 외조부모님(외조부님, 외조모님)을 증빙해야한다면 "모"를, 빙부모님(빙부님, 빙모님)의 증빙이 필요하다면 "배우자"를 선택. 아, 형제, 자매는 "부"나 "모"를 선택하면 나오겠죠?

 

어떻게 보면 저 위 가족관계를 선택하는 부분이 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의 핵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부분에서 많이들 헤매니까요. *본인과의 관계를 적절히 잘! 선택해줍시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에서 증명이 필요한 본인과의 관계를 적절히 선택!

 


* 증명서 종류를 '가족관계증명서'로 선택

 

그 다음 증명서 종류가 보이실 겁니다.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같이 여러 관계들을 증명하는 증명서 들을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 주민등록번호 공개신청여부 

 

가급적 주민등록번호 공개신청여부는 *전부 비공개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노출되어서 좋을게 없으니까요. 하지만 연말정산 제출용이라면 *전부 공개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 발급신청을 클릭하면 프린터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프린트 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한 뒤 '출력'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출력 가능한 프린터 선택

이제 잠시 기다리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끝이 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예전에는 동사무소에 가서 돈내고 기다려가며 발급했는데 인터넷으로 발급하니 참 편한 것 같습니다.


한번 이렇게 인터넷으로 발급해보면 다음부터는 몇분 걸리지 않아도 되니 처음에 한번만 약간 고생해주면 되는 것 같습니다.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으셨나요?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으로 헤메지 않게끔 포스팅으로 정리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