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구글 트렌드 검색 키워드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아주아주 많이.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의 유입량이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무래도 IT 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다보니 당연히 그렇게 될수밖에 없는데요. 좀 더 구글 검색 유입량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구글 트렌드 검색 키워드 분석 방법

당연히 글을 쓰기 전에 먼저 구글 검색 키워드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사용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어떤 검색어로 많은 검색을 하는지 알고 그에 대해서 맞추어 검색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도 허접하지만... )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검색어를 찾은 뒤에 글에 대한 제목(키워드) 선정을 해야합니다. 어떤 제목(키워드) 선정을 하느냐에 따라 1면에 검색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기에 그리고 검색량을 좌지우지 하기에 글 제목 내에서 단어의 선택, 단어 순서 선택에 따라서 죽은 포스팅이 될수도 있고 살아서 노출이 될 포스팅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글 제목을 정할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어떤 키워드를 넣을것인가...

 

이왕에 포스팅 하는거 노출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조금만 더 고민해본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현재 35%정도의 국내 점유율을 가진 구글은 어떤 직업적인 전문분야의 컨텐츠를 다루는 블로거에게는 아주 중요한 유입 채널이 되었습니다. ( 이미 IT 쪽으로는 구글 검색이 가장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제외 )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 하나씩 해보면 될것 같습니다. 렛츠 끼릿~!


1. 구글 트렌드에 접속해보자.

네 일단은 접속해보는게 먼저겠죠. 구글 트렌드에 접속해봅시다. 

https://trends.google.co.kr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구글 트렌드 검색 키워드 분석 방법

구글 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해봤다. 이곳에서 말 그대로 검색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구글 검색"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해봅시다. 


2.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구글 검색이라는 키워드는 지난 12개월간 꾸준히 검색이 많이 된 검색어입니다. 

 

구글 검색 -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구글에서 구글 검색이라는 키워드이니 대단히 검색이 많이 될듯 보입니다. 관심도 수치가 100에 가까울수록 검색이 많이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구글 검색'은 거의 100에 가까우니 구글에서는 거의 최상위권의 검색양을 보여주는 키워드인 듯 합니다. 


실제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구글 검색을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

저기 노출이 되는 유입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했지만 알수가 없어 아쉬웠습니다. 아마 저 사이로 1면에 띄우는 포스팅을 하기에는 대단히 어려워보입니다. 포스팅의 내용만으로도 어렵습니다. 사이트 출처의 신뢰도와 SEO 최적화가 되어있고 그간 많은 피드백을 받은 컨텐츠임을 직감할 수 있었습니다.


2. 하위 지역별 관심도.

하위 지역별 관심도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지역별 관심도가 나오는데 어느 지역에서 해당 검색어가 많이 검색 되는지 알려줍니다. 제게는 별 의미가 없는 데이터지만 지역 기반의 비지니스를 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데이터가 되겠다란 생각이 듭니다. 어느 지역에서 해당하는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지 알수있으니 마케팅을 집중해야하는 포인트를 알려주는 지표가 되기도 할 겁니다. 


3. 관련 주제

쇼핑몰로 따지면 같이 장바구니에 넣은 물건쯤 됩니다. '구글 검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같이 검색을 하게된 주제를 보여줍니다. '구글 검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검색했는지 혹은 어떤 연관된 주제로 빠져나가는지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 관련 주제

급등 주제를 제외하고 '구글 검색'이란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쪽으로 관심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내가 구글 검색을 잘하려고 검색한다기보다 내 컨텐츠가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는지가 더 많이 궁금했다는 뜻이될 것 같다. 이 내용을 보고 할 수 있는 건, 구글 검색하는 방법이란 글보다 구글에 검색이 잘되게 하는 법이 더 노출대비 클릭이 잘 될거라는 걸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 이것만 그런게 아니라 검색하는 사람들의  의도를 파악해볼수 있지 않겠냐 하는 의미입니다. )

 

구글은 실제로 검색자 마다 다른 검색 결과를 노출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같은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에도 상황에 맞게 검색 결과의 순위에 변동이 실제로 발생합니다. 


이렇게 별것 아니지만 구글 트렌드로 검색 키워드 분석 방법에 대해서 기초적이지만 알아봤습니다.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날로 커지고 있는 요즘 구글 검색 엔진에 대해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건 블로거로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관련되서 최근 구글 상위 노출을 결정짓는 200가지 요소라는 글을 포스팅했으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 상위노출 200

 

구글 검색 상위노출 200

구글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요소는 수백가지 요소가 넘습니다.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제 자신이 정리하고자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저도 이번거 정리하면 아주 힘들긴 했지만 ( 너무 많아서 ) 도움이 많이 되는 것..

nhj12311.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