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몇년전부턴가요 모바일, 전자제품 등에 IP등급이라 해서 스펙에 많이들 붙어있는데요. 그냥 방수도 되고 방진도 된다 정도로만 받아들였었는데 숫자 표현이 꽤나 다양하더라고요. 

 

비교적 최근 스마트폰에는 대게 프리미엄급에 최고 등급인 IP68 등급과 한단계 밑인 IP54 등급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IP 등급에 대해서 보시죠. 

 

IP 등급 : IP Code, 국제 보호 등급( International Protection Marking), IEC 표준 방진방수 등급, 방수방진 등급, 인그레스 보호 등급(Ingress Protection Marking)은 전자제품의 외피(인클로저)에 대하여 침범 요소(손과 손가락 등의 신체 일부), 먼지, 돌발적인 접촉, 수분에 대항하여 제공되는 보호 등급을 분류하고 점수를 매긴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의해 출판되어 있다. 동일한 유럽 표준은 EN 60529이다.

출처 - 위키

IP 뒤에 붙는 첫번째 숫자와 두번째 숫자, 세번째, 네번째 순으로 아래의 뜻을 가지는데요. 

IP 표시 고체 입자 보호 액체 인그레스 보호 기계 충격 저항 기타 보호
IP 1자리 숫자: 0–6 1자리 숫자: 0–9 1자리 숫자: 0–9 1자리 문자
필수 필수 필수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음 선택사항

 

예를 들어 IP68인 경우 '6'은 고체 입자에 대한 보호 정도를 나타내고 8은 액체에 대한 보호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가 됩니다. 당연히 높을수록 좋은거구요. 

 

0부터 나타내는 보호 정도에 대한 표입니다.

 

IP등급표

숫자 첫번째 숫자
방진(고체) 보호정도
두번째 숫자
방수(액체) 보호 정도
0 없음 없음
1 손의 접근으로부터 보호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의 보호
2 손가락의 접근으로부터의 보호 수직에서 15° 범위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의 보호
3 공구의 선단 등으로부터의 보호 수직에서 60° 범위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의 보호
4 WIRE 등으로부터의 보호 전방향으로 비산되는 물로부터의 보호
5 분진으로부터의 보호 전방향으로 쏟아지는 물로부터의 보호
6 완전한 방진구조 파도 등의 강력하게 쏟아지는 물로부터의 보호
7 - 일정한 조건으로 물에 잠겨서 사용 가능
8 - 거의 완전한 방수구조

 

IP 방수/방진 등급 그림 정리.

IP 방수/방진 등급 그림 정리.


IP68은 최고 방수/방진 등급

IP등급표에서 보다시피 IP68은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되고 액체로부터 장시간 침수되어 수압을 받아도 보호가 가능하다고 되니 외부로부터 차단이 완벽하게 되는 등급입니다.

 

IP68은 최고 방수/방진 등급

 

우리 주변에서는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등급으로 물로 씻어도 상관없으니. 샤워하면서 사용해도 될거 같구요.

 

아이폰 6,7,X 같은것들이 IP67 등급이고, 삼성 갤럭시 S 시리즈나 노트, 아이폰12는 최고등급인 IP68이네요. 

 

 

IP54는 실생활에서의 약간의 방수/방진 정도

IP54는 먼지로부터 그리고 스프레이분사 정도를 견디니 약간의 비를 맞아도 버티는 정도겠네요. 


이제 방수/방진 등급 IP등급이 나온다면 당황하지 않고 조금은 아는척을 할수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