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키보드 한글 안될 때(한영전환)

IT's me 2020. 1. 5. 17:33

키보드 한글 입력 윈도우에서 안될 때

오늘 PC를 사용하고 있는데 브라우저에서 한글 입력이 안되서 "어라, 이거 왜 그러지?" 라고 생각하고

 

평소처럼 주소표시줄에 대고 한영 전환 키를 눌렀는데도 한영전환이 되지 않아 당황했다. 그러곤 여러가지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는데... 

 

조치가 편하고 잘 되는 순서대로 정리해본다.


1. F6 누르기

F6

한/영 키가 먹히지 않는 이유로 ctfmon.exe 라는 한영 변환 프로그램의 버그로 되지 않는 경우의 해결 방법이다. F6을 누르거나 탭을 두번 연타, 혹은 쉬프트 + 탭을 누르고 다시 탭을 눌러보자.


2. 한/영 변환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ctfmon.exe 한/영 변환 프로그램의 버그로 종료된 경우거나 윈도우 시작 시에 한/영 변환 프로그램이 시작되지 못하는 경우일 수 있다. 시작 - 실행 후에 ctfmon 을 입력해서 실행해본 다음 한/영 변환을 시도해서 입력해보자. 

 

혹시 , 재부팅 시마다 ctfmon을 입력해야만 한다면 부팅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레지스트리에 추가해주어야 한다. 

 

1) 시작 - 실행에서 "regedit"을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시작된다.

 

2) 레지스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를 찾는다.

 

3) 문자열 값을 추가해준다.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

 

4) 문자열 값을 추가해주고 값 데이터에 C:\Windows\System32\ctfmon.exe 라고 적는다. 

 

이 과정이 번거로울수 있어 "ctfmon 레지 자동 등록.reg"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위 과정이 자동으로 등록된다.

 

ctfmon 레지 자동 등록.reg
0.00MB

5) ctfmon.exe 파일이 없는데?

ctfmon.exe
0.01MB

라는 사람들을 위해서 ctfmon.exe 파일을 첨부한다.


3. 국가 및 언어 변경

 

제어판에서 국가 및 언어 - 언어 부분으로 들어가서 한국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아래가 한국어가 아니라 다른게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해본다. '한국어', Microsoft 입력기, Microsoft Office IME 입력기와 비스무리 한것들만 남기고 이상한 애들은 다 삭제해주도록 하자.

한국어로 되있어야 정상!


4. 한영 전환 키가 다른 키인지 확인해 볼 것.

 

혹시 쉬프트 + 스페이스로 되있거나 우측 ALT, 우측 FN, 우측 한자 등의 다른 키가 한/영 키일수도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