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 Store

1. 앱스토어 평균 배포 시간

내 시간 ㅠㅠ

앱스토어 배포 시간이 오래 걸려 애가 타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나도 앱을 운영하는 부서에 있어서 앱을 반영하는 시간은 좀 복불복인 성향이 강하다. 

 

일반적인 앱 배포에 대해서 통상적으로는 하루 내지 이틀 정도 잡는게 마음 편하고 

 

일반적으로 앱 심사에 걸린 시간에 관련해서 아래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안내하고 있다.

 

 

앱 심사 - App Store - Apple Developer

앱 심사 Apple은 App Store에 제출된 모든 앱과 앱 업데이트를 심사하여 앱이 안정적이며 예상대로 실행되고 불쾌한 소재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앱을 계획하고 개발할 때 다음 지침 및 리소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developer.apple.com

여기에 심사에 대한 내용을 안내를 하는데 

앱 심사 정보 제공하기

앱에 특정 설정, 사용자 계정 정보 또는 특별한 지침이 필요한 경우에는 App Store Connect의 앱 심사 정보 섹션에 상세한 내용을 기재하십시오. 이 정보를 기재하지 않으면 앱 심사 절차가 지연되고 앱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pp Store Connect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심사 상태

앱을 제출한 후에는 iPhone 및 iPad용 App Store Connect 앱 또는 App Store Connect의 나의 앱 섹션에서 심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사 시간은 앱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앱의 50%가 24시간 이내, 90%가 48시간 이내에 심사 완료됩니다. 불완전한 앱을 제출하면 심사 시간이 지연되거나 앱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앱 심사가 완료되면 심사 상태가 업데이트되고 개발자에게 알림이 전송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App Store Connect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라고 한다. 일단 지침대로 앱을 제작하고 심사 정보 섹션에 상세 내용을 입력해야 한다. 그리고 50%가 24시간 이내, 90%가 48시간 이내라서 운이 좋으면 하루정도... 안좋으면 이틀만에 대부분 승인이 완료된다

 

실제로 오후쯤에 심사를 올리고 퇴근, 다음 날 오후나 다다음 날 오후에 승인처리 되어 스토어 배포 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앱 심사 기간이 늘어날 수 있고 실제로 운영 중에 최대 영업일수로 5일이 걸린적이 있다. ㅋㅋㅋ. 애플이 그런 상황에 대하여 하나하나 상세하게 피드백을 주는 것도 아니니 시간을 최대한 아끼려면 미리 미리 조심해야 한다.


2. 심사 지침을 지킬 수 있도록 하자.

this way.

그.러.나 처음 앱 심사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승인을 받기는 거의... 하늘에 별따기 만큼 어려운것이 현실이다. 

 

우선 앱스토어 심사 지침을 자세히 읽고 최대한 지침대로 개발 하자.

 

엄청나게 방대하고 까다로운 내용이며 심사에 한번 통과 했더라도 이 지침에 대한 내용이 언젠가 한번 걸리면 갑자기 승인 거부 될 수도 있다. 승인 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는 것 같다 -_-...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guidelines

 

App Store 심사 지침 - Apple Developer

App Store 심사 지침 앱은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사람들의 삶은 풍요로워지고,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들은 전에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pp Store는 수백만 명의 개발자와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흥미롭고 생동감 넘치는 환경으로 성장했습니다. 여러분은 초보 개발자일 수도 있고, 다수의 숙련된 프로그래머로 구성된 팀일 수도 있습니다. 누구든 상관없이 Apple은 바로 여러분이 App Sto

developer.apple.com

 


3. 모든 지역 앱 배포 필요 시간 최대 24시간.

모든 지역

말 그대로 내 화면에 출시가 되었다고 해도 , 혹은 앱 업데이트가 떴다고 해도 모든 지역에 동시다발적으로 적용되는게 아니니 개발시에도 이 점을 염두해두고 앱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앱 버전 별로 프로그램 동작이 될 수 있도록 처리 하는 것 말이다.


4. 빠른 앱 심사 ( 심각한 장애, 버그 )

버그 찾기

아주 크리티컬한 장애나 버그를 위해 평소보다 빠른 심사를 제공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악용하는 경우 앱 심사 자체가 거부 될 수 있으니 정말 급한 경우에만 이용하도록 하자.

 

그리고 빠른 심사 요청 문장에 정말 구구절절 쓴다는 느낌으로 작성되어야 빠른 심사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냥 씹히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앱 개발 시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최대한 심사 없이도 대응 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게 좋다. 

 

빠른 앱 심사

참작이 가능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 빠른 앱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는 App Store에 있는 앱의 심각한 버그를 수정하거나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벤트와 동시에 앱을 출시하는 경우 등이 해당합니다.

심각한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빠른 앱 심사를 요청했다면 현재 앱 버전에서 버그를 재현하는 단계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벤트와 관련된 앱의 경우, App Store Connect에서 앱 출시를 계획하고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앱이 아직 심사 중이고 이벤트 실행일이 곧 다가오는 경우 빠른 앱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요청을 제출하는 경우 이벤트, 이벤트 날짜 및 앱과 이벤트의 관련성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참고: 빠른 심사는 제한된 기준에 따라 제공되며 모든 요청의 빠른 처리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5. 기타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들

tip

- 미국 기준으로 휴일이 끼면 심사가 길어진다~ 크리스마스 같은것이 끼면 그 기간은 엄청 길어진다. 

- 한번 리젝이 떨어지면 계속 같은 심사원이 심사한다., 그리고 재심사 시에 뭔가 더 꼼꼼해지는 것 같다. 한 고개 넘어도 안걸리던 것까지 잡아내서 연속 리젝을 먹은 경우가 있었다. ㅠㅠ


오늘은 애플 앱스토어 IOS 평균 배포 시간 / 장애, 버그로 긴급 심사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봤다. 포스팅으로 정리하다보니 정말 똥줄이 탈것만 같았던 기다림이 몇개 생각난다.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꺼진 앱도 다시 살펴보고 앱을 올려서 장애나 버그, 그리고 리젝을 받지 않도록 해보자. 파이팅~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