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DNS를 변경하실 일이 있으실텐데요. 아마도 현재 DNS로 접속이 안되는 사이트가 있어서 DNS를 변경하고자 하실 겁니다. 이미 한참도 전인 정부에서 웹사이트 주소 검열도 그 중 한가지 이유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DNS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DNS 변경하는 방법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 통신망 네트워크 설정인 DNS를 변경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아서 별도의 앱으로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설치해야 하는게 DNS Changer 입니다. 그럼 빠르게 따라가봅시다. 


1. DNS Changer 앱으로 안드로이드 DNS 변경하는 방법

1.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DNS Changer 설치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DNS라고 검색을 하시면 DNS Changer(no root 3G/WiFi)가 나오는데요. 바로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DNS Changer 설치후 DNS Server 선택 후 START


1.2 DNS 제공 서비스 선택

설치하고 DNS Changer 앱을 켠 뒤에 Choose a DNS Provider 를 선택해서 하나 고르면 되는데요. 인기가 가장 많은 순이 Cloudflare DNS >> Google DNS >> Open DNS 순입니다. 속도와 신뢰도 순이니 Cloudflare 로 먼저 선택해서 START를 해보시면 될것 같아요. 


DNS 제공 서비스 선택

START를 누르고 잠시 후에 초록색으로 CONNECTED와 STOP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연결 된 것입니다. 앱 화면 최상단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항상 켜져있는지 꺼져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2. WiFi 만이라면 앱 무설치로 네트워크 설정에서 DNS 변경

 

WiFi 설정에는 DNS를 변경할수가 있게 되어있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네트워크 설정만으로 가능한데요. 이 부분은 WiFi 이용시에만 해당하는 것이므로 제한사항이 확실히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1 설정 --> 네트워크 --> Wi-Fi 선택

 

접속된 Wi-Fi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수정'을 선택해줍시다. 

 


2.2 설정에서 "고급 설정 표시"를 체크, DNS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1) 고급 설정 표시 선택

2) IP 설정 --> '고정'으로 변경

3) IP 주소, 게이트웨이 입력

  - 여기서 IP 주소, 게이트웨이 입력방법은 무선 공유기 설정을 확인해서 넣어야 합니다. 

4) 변경할 DNS 아이피 주소를 DNS 1과 DNS 2에 넣어줍니다.

  - 클라우드 플레어로 넣는게 좋으므로 DNS 1에는 1.1.1.1, DNS 2에는 1.0.0.1 로 넣어줍니다. 클라우드 플레어를 강추하는 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3. DNS 제공 서비스 정보

 

주로 사용되는 DNS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가 가장 압도적인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냥 클라우드 플레어 씁시다;;;

DNS 제공 서비스

DNS IP 주소

속도

클라우드플레어

주 DNS : 1.1.1.1

서브 DNS : 1.0.0.1

8.78MS

구글

주 DNS : 8.8.8.8

서브 DNS : 8.8.4.4

37.38MS

Open DNS

주 DNS : 208.67.222.222

서브 DNS : 208.67.220.220

76.72MS


3.1 DNS 서비스 제공사 Speed Test

DNS 서비스 제공사 Speed Test 결과


3.2 DNS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기

 

DNS란 Domain Name System 으로 본래 인터넷은 IP 네트워크로 되어있는데요. 즉 원래는 인터넷은 전부 숫자로 되어있는 주소로 되어있는데 이렇게 되어있으니 외우기도 어렵고 관리하기도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생각해보면 우리 실제 주소가 한글로 되어있는데 이게 원래는 복잡한 숫자주소라고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만일 제 주소가 실제로는

 

322.335.322.311.1.2.3 과 같은 숫자라고 생각해보세요. 이걸 외우거나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런 숫자같은 주소를 의미가 있는 도메인 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게 DNS라고 생각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강남구 도곡동 엄마아파트 101동 403호 ==> DNS(우체국) ==> 322.335.322.311.1.2.3 

 

우리가 실제로 우편을 부칠때 저런 주소를 우편번호로 분류해야하잖아요? 즉 DNS가 우체국처럼 저 주소에 대한 우편번호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 우편번호를 통해 집배원 우편을 배달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DNS Changer를 설치해서 통신망에서도 DNS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과 앱 없이 WiFi에서만 변경할 수 있는 두가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DNS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설정이 아주 간단하고 금방 할수 있어서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