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sw

인터넷 속도 측정

IT's me 2020. 3. 8. 12:23

오늘은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몇일전에 인터넷 약정이 끝이 났고 인터넷 가입에 대해서 현금과 사은품을 이리저리 재고 따지다가 마침내 제게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SK 브로드 밴드에서 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KT나 LG U+도 같은, 공통 방법으로 측정하시면 되니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오히려 각각의 통신사 사이트보다 공신력있는 사이트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방법

 

그리고 이 글을 찾으시는 분도 비슷한 상황일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려서 점검을 하시거나 새로 설치해서 인터넷 속도를 체크하고 싶은 경우일거라고요. 

 

그래서 인터넷 속도를 체크할수 있는 방법과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소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 측정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사이트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도 필요없고 준정부기관이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국내 기준 공신력 최강의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SK, KT, LG 어느 곳을 사용하더라도 이곳에서 속도가 맞게끔 나와야 된다고 봅니다. 자신들이 제공하는 최적화된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만 잘 나오고, 실제 사용하는 사이트들에서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요.

     

    1.1 먼저 사이트에 접속

     

    http://speed.nia.or.kr

     

    한국정보화진흥원 -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speed.nia.or.kr

    역시나 준정부기관이기 때문에 or.kr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1.2 NIASpeedMeterSetup.exe를 다운로드 및 설치

     

    인터넷 속도 측정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인터넷속도"를 클릭하게 되면 다운로드 됩니다. 

     

     "인터넷속도"를 클릭


    NIASpeedMeterSetup.exe
    한국어로 선택
    NIASpeedMeterSetup 설치 중 화면

     


    1.3 약관 동의 후 측정하기 선택!

     

    개인정보가 아니라 통신사의 지역별 속도를 수집하기 위한 약관 동의입니다. 내 속도 측정을 해주는데 당연히 이정도 동의는 해주고 측정하기를 눌러줍시다! 

    약관 동의

     


    2. 인터넷 속도 체크

    2.1 다운로드 속도 체크

     

    먼저 다운로드 속도가 체크됩니다. 저는 기가 라이트 500메가형 상품인데 다운로드 속도가 456 Mbps 정도로 준수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SK 기준 250Mbps 미만으로 나오게 되면 개선이나 해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속도 기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체크

    NIA 다운로드 속도 체크


    2.2 업로드 속도 테스트

     

    다운로드 속도 체크가 끝나면 업로드 속도 체크가 이루어지는데요. 저같은 경우 업로드 속도가 481Mbps 로 다운로드보다 더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수준의 속도가 나오는걸로 보아 대칭형 인터넷이라는 것도 알수 있었죠. 만일 다운로드 속도보다 확연하게 낮게 나온다면 다 비대칭형 인터넷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비대칭형 인터넷의 경우 속도의 문제보다 잦은 끊김 현상과 느림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굉장히 비추천하며, 인터넷 가입시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솔직한 말로 절대 쓰지 마세요. 비대칭형 쓸게 못됩니다....  )

     

    업로드 속도 측정

    NIA 업로드 속도 측정


    2.3 지연 테스트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망의 지연테스트입니다. 저는 대칭형 인터넷 서비스라서 지연이 1.69ms로 상당히 준수한 성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만족스럽네요. 비대칭형 인터넷 서비스인 경우 이 부분이 들쭉날쭉하며 굉장히 수치가 안좋습니다. 

     

    게임을 하게 되면 엄청 끊기게 되고, 게임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사이트가 반응하는 속도 또한 민감한 사람들이라면 느리게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 서핑, 주식 같이 네트워크 반응속도가 중요한 작업을 하게 되었을 경우 이 수치를 굉장히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지연 테스트

     

    지연 테스트

     

    지연 테스트하고 하지만 흔히들 핑(ping) 테스트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조금 더 부연 설명을 하자면 핑 테스트는 제 PC와 상대방 서버가 얼마나 정보를 빨리 주고 받을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일 게임을 하게 된다면 내 PC에서 여러 인터넷을 경유해서 해당 게임사의 서버와 통신을 하게 되는데 

     

    내 PC <----> 인터넷 <----> 게임서버

     

    이 구간을 얼마나 병목없이 정보의 손실 없이 주고 받는지가 곧 주고받는 속도가 되겠죠. 야구로 치면 구속인거고, 자동차로 치면 시속입니다~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는 공의 크기가 되겠고, 자동차로 치면 자동차의 급이 되겠죠. 경차, 준중형, 중형, 대형... 

     

    이해가 되셨나요?

     

    그리고 비대칭일때의 인터넷 속도 측정 

     

    ping이 8ms로 굉장히 안좋고 다운로드 속도만 만족하지만 업로드 속도는 매우 ... 안좋은... 그렇습니다.. 피하세요!


    그렇게 다 측정이 되면 종합 측정화면으로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종합측정 화면


    2.4 측정 통계

     

    그리고 혹시나 인터넷 가입하기 전이라면 이 "측정통계"를 이용해서 내가 가입할 인터넷 회선의 품질을 미리 접해볼수 있습니다. 제가 보니까 이 측정통계 화면에서 500메가와 1기가쪽은 의미있는 데이터를 보여주진 못하고 있지만

     

    100Mbps의 업로드 통계를 보게 되면 품질이 흐림과 비가 오는 부분들을 발견할수 있었는데요. 

     

    측정통계 품질 화면

    측정통계 품질 화면

     

    여기서 품질이 좋지 않게 나왔다면 당연히 비대칭형 인터넷 서비스이니 참고해서 해당 통신사가 아닌쪽의 통신사를 선택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다시 중요한 부분 말씀드리지만 인터넷은 비용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대칭형과 비대칭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비대칭형 서비스는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3. SKT, KT, LG U+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마지막으로 각 통신사에서 각각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기능이 있는데요. 사실 인터넷 속도의 문제로 개선요청이나

    해지를 하기 위해서 체크하는 거라면 위의 사이트들에서도 체크해야겠지만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체크한 다음 상담원과 통화를 해야겠습니다. 각 통신사에서 다른 사이트에서 체크하는 속도를 인정할거란 생각이 들지 않거든요. 

     

    3.1 인터넷 최저보장속도(SLA) 품질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가입자 간의 계약으로 인터넷 사업자가 가입자에게 사전에 정의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상호 협약이 SLA ( Service Level Agreement ) 입니다. 유선 인터넷 사업자들의 최저보장속도 라고도 하는데요. 

     

    인터넷 최저보장속도(SLA) 품질

    1기가 상품의 경우 SK브로드 밴드의 최저보장속도가 500Mbps, KT와 유플러스가 300Mbps로 50~30%의 품질만이 보장되며 그 이상이 나오면 정상범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클레임, 보상, 해지의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비중을 각각 100Mbps, 500Mbps 상품에도 같은 비율을 적용하면 최저보장속도가 나오는데요. 이게 다운로드 속도 기준이며 업로드 속도 기준은 없다고 합니다.

     

    제가 예전에 비대칭형을 설치하고 업로드 속도 기준으로 따졌으나 업로드 속도는 기준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무시당했던 일이 떠오르네요. 몇년전이긴 한데... 다시 생각해보니 다시 울화가 치미네요. <-- 아마 비슷한 상황의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ㅠㅠ 비대칭형 하지 마세요.

     

     

    이런 상황에서 품질을 올리기 위해서 기사 방문이나 여러가지 확인을 요청할 수는 있지만요. 통신사에서 자기들은 최저속도보장이 되니 굉장히 미온적으로 대처합니다. 해결할 방도도 없는것 같고요. ㅠㅠ

     

    이런 부분은 KT나 SK, LG 전부 같은거니 우리는 또 말씀드리지만 대칭형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지역적으로 아예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요. 

     

    국내 대부분의 대칭형 서비스는 KT가 가장 넓은 커버리지를 갖고 있고, SK나 LG는 아파트가 아니라면 대칭형이 아닌 경우가 많으니 꼭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3.2 만일 최저속도보다 낮다면?

     

    만일 이 속도체크를 했는데 최저속도보다 낮다면 해당 통신사인 SK, KT, LG에서 제공하는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30분 동안 5회 이상 체크했을 때 3회 이상 최저 속도 미달인 경우 해당 일의 요금이 감면되며, 월 5회 이상 감면되는 경우 해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완전 통신사에 유리한 조건이죠. 


    3.3 SK, KT, LG 속도 측정 사이트

     

    1) SK 속도 측정 사이트

     

    http://myspeed.skbroadband.com/

     

    SK브로드밴드 Myspeed

     

    myspeed.skbroadband.com

     

    2) KT 속도 측정 사이트

     

    https://speed.kt.com/speed/speedtest/introduce.asp

     

    속도테스트 | 글로벌 No.1 KT

    측정항목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UDP Ping 패킷 지연(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손실 등) 경로 추적 테스트 OS 정보, CPU / RAM 정보 브라우저 종류 및 버전정보 *익스플로러는 호환성 보기를 해제하셔야 정확한 버전을 알 수 있습니다.

    speed.kt.com

     

    3) LG 속도 측정 사이트

     

    https://www.uplus.co.kr/css/qlty/sped/RetrieveSpeedchkLink.hpi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 상품 서비스 품질 확인 | LG U+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드립니다.

    www.uplus.co.kr

     

    통신사의 SLA 기준 속도 측정 사용 모습

     


    4.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사실 위의 NIA와 각 통신사에서만 체크하더라도 이미 충분하고도 남지만 한 두군데 더 체크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NIA에서 속도 체크를 할수 없는 상황에 있다면 그때는 이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해봅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측정이 가능한 사이트이니 꼭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해줍시다. ( 시대가 어느 시댄데... 이 사이트는 사실상 이제는 개편이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모바일 인터넷 속도 체크로는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https://www.benchbee.co.kr

     

    벤치비 초고속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www.benchbee.co.kr


    4.1 품질측정 --> 인터넷 속도 측정 선택

     

    품질측정 --> 인터넷 속도 측정 선택


    4.2 비회원 측정 선택

    비회원 측정 선택


    4.3 수집 동의 후 측정 항목들을 입력 한 뒤 "측정시작" 선택

     

    수집 동의 후 측정 항목들을 입력 한 뒤 "측정시작" 선택


    4.4 속도 측정을 위한 액티브 X 프로그램 설치

     

     


    4.5 인터넷 측정 시작!

     

    인터넷 측정 시작!

    여기서도 역시 비슷한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다운로드 460Mbps( 57.5MB), 업로드 473Mbps(59.1MB), 지연율 1.9ms <-- 이정도면 굉장히 준수한 수치로 생각됩니다. 

     

    제가 거의 6년만에 KT에서 SKT 브로드밴드로 이사를 했는데 대칭형 인터넷 서비스는 사실상 KT가 아니더라도 모두 좋은 품질을 보여준다고 생각이 됩니다. 


    5. 기타 인터넷 속도 체크 사이트

    5.1 스피드테스트 넷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 속도 체크 사이트입니다. 

     

    beta.seedtest.net

     

    seedtest.net - 이 웹 사이트는 판매용입니다! - Inernet Speed Test 자료와 정보

     

    beta.seedtest.net

    아직 주소에 beta라고 붙여놓은 것으로 보아 베타 서비스이지만 체크를 해보니 속도 측정은 잘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글로벌 서비스라 그런지 속도 측정을 위한 서버 자체와의 통신망이 불안정 한 것 같아 원래 속도를 잘 보여주지 못합니다. 

     

    speedtest.net 서버의 인터넷속도 측정

    속도 측정 서버를 speedtest.net 으로 했을 때는 다운, 업로드가 50mbps 밖에 보여주지 못해서 속도 측정 서버를 kdatacenter.com으로 변경하니 제대로 기가 망의 속도로 체크가 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를 활용하시려면 kdatacenter를 속도 측정 서버로 두시고 측정해야 제대로 나올 것 같습니다. 

     

    kdatacenter의 인터넷 속도 측정


    여기까지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한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각 수치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도 최저보장속도까지 정리해봤습니다. SK, KT, LG 모두 좋은 인터넷 속도 좋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2020/02/07 - [it/sw] - 1Mbps, 3Mbps, 5Mbps 속도로 유튜브, 넷플릭스 동영상 시청될까?

     

    1Mbps, 3Mbps, 5Mbps 속도로 유튜브, 넷플릭스 동영상 시청될까?

    오늘은 "1Mbps, 3Mbps, 5Mbps 속도로 유튜브, 넷플릭스 동영상 시청될까?" 란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요즘 유튜브와 넷플릭스 많이 보시죠.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PC로 볼 때 이런 고민을 하진 않을텐데요...

    nhj12311.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