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엔 대상포진 후기와 원인과 초기증상입니다. 요 몇일간 컨디션이 엄청 좋지 않았었는데 옆구리가 간지럽더니 집에 와서 보니까 이렇게 빨갛게 올라왔습니다. 아내한테 보여줬더니 대상포진 초기 증상인거 같다고 하더라구요. 내가 왜 대상포진에... 대상포진 원인과 초기 증상이 뭐지? 이런생각이 들었는데 빨리 병원에 가봐야 한다면서 그러더라고요. 

 

대상포진 후기, 원인과 증상은 케바케?
대상포진 후기, 원인과 증상은 케바케?

 

시간이 퇴근 하고 저녁이라서 자고 내일 아침 일찍 갈려고 했는데 인터넷에 검색해보니까 발견하면 응급실에 가는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다고 하고 이 대상포진은 72시간 골든타임이라는게 존재해서 발견된지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먹어줘야 극한의 통증과 후유증을 예방할수 있다고 하니 덜컥 겁부터 났습니다. 

 

그때 시간이 밤 9~10시 정도였으니까요. 인터넷에 보면 어떤 사람은 몇시간 정도 차이면 괜찮다라는 사람도 있고 가야된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일단 저는 통증이 그렇게 심하지 않아서 집 근처 응급실에 전화를 해봤는데요. 응급실에서도 관련 전문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처방이 적절히 될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 집 근처 병원이 한일병원이 있습니다. ) 

 

그래서 일단 잠을 자기로 합니다. 밤이 늦기도 했고 야간에 응급실에 가면 너무 힘들기도 했으니까요. 아침 일찍 병원을 가기로 하고요. 


병원 근처 내과로.

제가 자주 다니는 내과가 있어서 거기로 갔습니다. 내과나 피부과 여러 곳에서 대상포진을 진료하는거 같은데요. 집 근처에 있기도 하지만 제가 원래 건강검진을 비롯해서 제 종합적인 병을 모두 진찰하고 치료하는 곳이라서 그곳으로 갔습니다. 

 

대상포진 후기, 원인과 증상은 케바케?

 

의사 선생님에게 대상포진같은 증상을 설명해드리고 보여주자마자 바로 1초만에 대상포진이 맞다고 하더라고요. 

 

부위를 보고 "안아프세요?" 라고 하던데 대상포진 상처가 생각보다 커서 그런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뭐 생각보다 그렇게 통증이 심하진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안아프냐고 계속 물어보는데 그렇게까지 아프진 않더라고요. (회사에서도 다 연락오고 주변에서도 연락이 계속 와서 엄청 심각한 질병인가보다 했습니다. ) 

대상포진 약제비 영수증 이미지
대상포진 약제비 영수증

 

의사 선생님은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을 처방해주셨습니다. 일주일간 먹고 바르고 하다가 다시 보자고요. 

 

바르는 약은 셀트리온 아시클로버 크림

바르는 약은 셀트리온 아시클로버 크림으로 하루에 세번에서 한번 정도 환부에 바르라고 했고요. 너무 떡지지 않게 적당량 바르라고 했고 환부가 상처가 난다고 해서 마데카솔을 바른다던지 밴드를 붙인다던지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공기가 충분히 통할수 있도록 해주라고 했고요. 

 

바르는 약은 대상포진을 낫게해주진 못하고 상처 부위를 더 심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했어요. 열심히 바르고 있습니다. 

 

먹는 약은 팜노바정

먹는 약은 팜노바정과 니자티딘캅셀, 배포캄정, 펠루비정을 처방 받았어요. 아침, 점심, 저녁 세번 식후에 먹게 되었구요. 아침, 저녁은 네알, 점심은 두알인거보니 니자티딘캅셀과 펠루비정 같은거 같아요. 

 

먹는약을 먹으면서 환부 증상이 좋아지고 통증이 줄어들거나 완화되면 다행인데 증상이 악화되면 지체없이 병원에 다시 방문하라고 하시더군요. 항바이러스제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다른 종류를 처방해봐야 한다고 하셨어요. 혹시나 다른 항바이러스제도 듣지 않고 증상이 악화되면 굉장히 심각해진다고도 얘기하셔서 내심 걱정이 됐습니다. 

 

대상포진 후유증이나 심각한 증상에 대해서 들어보면 굉장히 무서운 얘기들이 많거든요. 

 

 

초기 >> 2일 후 >> 3일 후 대상포진 환부 상태

초기 >> 2일 후 >> 3일 후

 

사진이 고르게 찍힌 사진이 아니라서 뭐라 말하긴 어렵지만 육안으로 봐도 상태가 호전되는것처럼 보이긴 합니다만 처음에는 물집처럼 보이는거는 별로 보이지 않는데 반해 날짜가 지남에 따라서 전체적으로 붉은 부위의 면적은 줄어들고 물집의 형태는 또렷하게 보이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지금 약을 먹은지 약 3일 정도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저 같은 경우는 통증이 심하지는 않아서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는 정도입니다. 환부가 따갑고 뜨겁고 형용하기 힘든 그런 통증이 있기는 한데 못참을 정도는 아니고요. 환부 뿐만 아니라 환부가 있는 방향의 허리, 등, 어깨 등이 다 몸살처럼 쑤시로 아픕니다. 

 

우선 몇일 지났을때 어떻게 될지도 지켜보긴 해야 되는데 지금처럼 심하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 원인은 면역력 문제

결국 대상포진이란 사람 몸의 등뼈 부근에 있는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대상포진 원인은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결국 면역력이 문제인거 같아요. 심한 스트레스와 심한 과로가 면역력을 낮추는데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일단 회사에 하루 연차를 냈습니다. 푹 쉬려고요. 

 

면역력 관리가 중요한거 같아요. 


대상포진 경과/합병증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다. 노인이나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모두 좋아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면역기능이 정상인 환자의 경우에도 7.9%에서 포진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 있고,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면역억제환자에서는 대상포진이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지 않고 전신의 피부에 나타나기도 하며, 뇌수막염이나 뇌염으로 진행하거나 간염이나 폐렴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몸 속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 다시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다. - 서울대학교병원 대상포진 의학정보.

 


대상포진 관련 참고 문헌

 

서울대학교병원 대상포진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www.snuh.org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