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OTP Authenticator 앱 대신 authy 앱을 사용해야 되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에서 동시에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많은 장점이 있는데요. 백업 및 동기화 기능, 멀티 플랫폼 지원, 더욱 안전한 백업 옵션, 보안 기능이 구글 OTP Authenticator에 비해서 뛰어난 것이죠. 

 

Authy 로고
구글 OTP 대신 Authy 앱을 사용해야 되는 이유

 

어떤 사이트나 서비스에서 2FA(Two-Factor Authentication) OTP를 사용해야 한다면 Authy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구글 OTP는 아니에요. Authy는 Google OTP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한 2FA 앱으로 인기가 있으니까요. 장점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Authy 장점

 

1. 백업 및 동기화 기능

Authy는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불시에 바꾸는 경우에도 Authy 앱을 설치만 하고 계정에 접속하기만 하면 OTP 코드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나 서비스에서 2FA OTP 코드를 잃어버린 경우 복원하기가 어렵고 오래 걸립니다.

구글 OTP를 이용하는 경우 어떻게 찾을 방법이 없습니다

 

 

2. 멀티 플랫폼 지원

안드로이드 이미지IOS 이미지윈도우 이미지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모두 지원

Authy는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앱과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멀티 플랫폼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는 OTP 코드를 사용해야하는 모든 기기에서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편리하고 안전한 2FA를 제공합니다.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 OS나 리눅스도 지원합니다.

 

 

 

3. 안전한 백업 옵션

안전한 백업 옵션

Authy는 OTP 코드를 Authy 클라우드에 저장하지만, 개인 비밀 키는 사용자 기기에 저장합니다. 또한, 비밀 키는 암호화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해킹되더라도 개인 비밀 키를 사용하여 계정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기능

Authy는 구글 OTP와 달리 PIN 또는 비밀번호를 통해 앱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고급 보안 기능도 제공하며, OTP 코드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기기의 이름을 지정하여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uthy 단점

위에 설명한 구글 OTP 대비 Authy 장점이 반대로 단점으로 작용하는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대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특수한 상황이라는게 있을 수 있으니까요. 

 

 

1. 인터넷 연결 필요

Authy 앱은 클라우드 백업 및 동기화를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OTP 코드에 액세스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곳은 찾기 어렵죠? 

 

 

2. 인증서 만료 문제

Authy는 보안 인증서를 사용하여 OTP 코드를 암호화합니다. 그러나 보안 인증서가 만료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인증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것은 주기적으로 접속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3. 계정 도용 위험

해킹 이미지
계정 도용 위험

Authy는 OTP 코드 생성을 위해 인터넷 연결을 사용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는 OTP 코드 생성이 제한됩니다. 그러나 인터넷 연결이 있는 다른 기기에서 동일한 계정에 액세스하면 OTP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계정 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 내 비밀번호를 남에게 유출 된 것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피해를 입기 전에 알아차리고 대비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4.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소

클라우드 서버 이미지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소

Authy는 백업 및 동기화를 위해 중앙 집중식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합니다. 이는 악의적인 공격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uthy는 강력한 암호화 및 안전성 기능을 제공하여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Authy 단점이라고 했던 것들은 사실 구글 OTP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넣은 백업과 동기화 기능 때문에 발생하는 어쩔수 없는 문제입니다. 너무나 많은 장점이 있으니 설치하시고 사용해보세요. 구글 OTP 대신 Authy 앱을 사용해야 되는 이유는 너무나 많죠?

 

안드로이드 Authy 앱 다운로드

 

아이폰 Authy 앱 다운로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