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웹사이트나 블로그 관리를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실 겁니다. 근데 화면에 보이는 통계에 내가 접속한 통계들도 같이 잡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할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필터로 통계에서 내 PC 아이피 제외하기를 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필터로 통계에서 내 PC 아이피 제외하기

 

물론 내 컴퓨터가 아니라 다른 특정 아이피를 제외할 수도 있겠죠. 내 모바일의 경우에는 아이피를 제한해도 큰 의미가 없으므로 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바일은 아이피가 계속 바뀌어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


첫번째로 확인해볼 일은 내가 접속하는 통계가 잘 나오고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겁니다. 그래야 개선이 되었을 때 제대로 잡히지 않는지를 또 확인해볼수가 있습니다. 현재 상태를 봐야 이따 개선된 상태도 볼테니까요.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신 다음에 실시간 --> 콘텐츠 부분으로 접속 하시면 실시간으로 접속된 페이지들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 콘텐츠

 

실시간 콘텐츠는 30분 내에 제 사이트를 보고 있는 내역을 실시간성 데이터니까 제가 실제로 제 페이지를 접속하게 되면 이곳에 추가가 되거든요. 한번 모바일이나 PC로 접속해보시면서 확인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해야할 일은 제 아이피를 제외해야하기 때문에 제 아이피를 알아야 하는 겁니다. 네이버나 다음 검색어에서 '내 아이피'라고 검색하면 내 아이피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내 아이피라고 치면 아이피가 나옴

 

이 아이피를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 포함되지 않도록 추가하실수가 있는데요. 아이피를 적어놓던지 복사를 해두면 됩니다. 제 개인정보다 보니 뒤 3자리만 살짝 가렸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좌측 하단의 관리 메뉴에 들어갑니다. 이 관리 메뉴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설정을 할수 있거든요.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3단의 관리 메뉴들이 나오는데 오늘은 여기서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터'를 클릭해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필터


그리고 +필터 추가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 필터에서 아이피를 제외하는 옵션을 넣어줄겁니다

 

1) 새 필터 만들기 선택
2) 필터 이름은 적당히 자신이 알아볼수 있게 '내 집 아이피 제외'라고 명명해줬습니다. 편의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3) 필터 유형은 '제외' --> 소스 또는 목적지 선택은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 표현식 선택은 '일치' 를 선택해줍시다.
4) IP 주소는 아까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얻은 아이피를 입력해줍니다. 
5) 그리고 '저장' 클릭!

이제 이후부터 필터가 적용되어서 내 PC에서 접속하는 내역이 보이지가 않게 됩니다.

 

접속자가 좀 많은 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 내가 접속한 데이터가 크게 의미있지가 않아서 별로 소용없지만 작은 사이트/신생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내가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통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제외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수익이나 방문자수의 욕심없이 운영한다면 이런 사소한 것 하나하나 신경쓰지 않고 운영하면 될테지만 수익과 방문자수를 얻고 늘리고 싶다면 반드시 이용해야할게 애널리틱스입니다. 오늘은 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내 접속으로 인하여 틀어지는 통계를 없앨 수 있는 필터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