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안전 안내 문자와 재난 문자가 하루에도 수십개씩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중요한 문자라는 걸 인정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더 중요하거나 현재 안내를 받지 않아도 되는 환경에 속해 있을 수 있는데요.

 

갤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재난 문자나 안전 안내 문자를 차단하거나 수신거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긴급 알림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1. 문자 앱을 켜도록 합니다. 

 

갤럭시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차단과 수신거부 - 1. 문자 앱을 켠다.

 

문자 앱을 켜보도록 합니다. 설마 문자 앱을 접속 못하시는 분은 없겠죠? 

 

물론, 스마트폰 마다 조금씩 다르긴 할테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메세지'라고 되어있는데 때때로 문자로 되어 계신분도 있을거 같습니다. 

 


2.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갤럭시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차단과 수신거부 - 2. 더보기 버튼을 통해 '설정' 으로 들어가주세요. 

 

점 세개로 이루어진 '더보기' 버튼을 눌르면 여러가지 컨택스트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3. '긴급 알림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갤럭시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차단과 수신거부 - 3. 긴급 알림 설정 선택

메세지 설정 중에서 '긴급 알림 설정'을 선택해서 들어가주세요. 

 

 

긴급 알림 설정

메세지 설정 중 - 긴급 알림 설정

여기가 결국 찾고자 하던 긴급 알림 설정 메뉴입니다. 여기서 보면 두가지 설정을 할수가 있는데요. 바로 1. 긴급 재난 문자와 2. 안전 안내 문자입니다. 

 

1. 긴급 재난 문자는 태풍이나 허리케인, 홍수, 폭설, 폭염, 화재, 지진, 쓰나미, 화산 폭발, 미세먼지, 전쟁, 범유행전염병과 같은 말 그대로 긴급 재난 발생 시에 휴대폰으로 보내는 문자입니다. 생명과도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알림이니 꼭 사용하는 걸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안전 안내 문자는 폭염, 황사 등 기상특보와 같은 안전주의를 요하는 경우에 보내는 문자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많이들 받고 있는데 그 내용이 정말 안전 안내가 맞나 싶을 정도로 스팸에 가까운 내용들이 많이 오기에 수신거부나 차단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중요한 볼일 보거나 스마트폰으로 이것저것 하고 있을 때 연속으로 스팸성으로 계속해서 울리기 때문이죠. 

 

여기서 활성화된 '사용 중'을 끄게 되면 아주 중요한 생명과도 직결되는 긴급 재난 문자까지도 수신거부(차단) 되어버리니 '사용 중'이나 '긴급 재난 문자'를 수신거부(차단)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상황과 안전 안내 문자의 중요도를 판단해보고 '안전 안내 문자' 정도만 수신거부(차단)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나는 스마트폰이 두개라 한군데에서만 받겠다. 나는 정말 긴급 재난 문자 또한 필요없다 하는 분들만 전체 차단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리스크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 긴급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차단과 수신거부

 


4. 긴급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차단과 수신거부 방법 정리

 

4.1 안드로이드

 

  - 메세지 → 설정 → 더보기 → 재난문자

  - 메세지 → 설정 →'긴급알림설정'

  - 설정 → 더보기 →긴급방송

  - 설정 → 앱 및 알림 →고급 →긴급경보

 

4.2 아이폰(IOS)

 

 - 설정 → 알림 →재난 문자 방송

 

 

안드로이드 갤럭시와 아이폰 - 긴급 재난 문자와 안전 안내 문자 수신거부(차단) 방법


5. 긴급 재난 문자와 안전 안내 문자를 너무 믿지 말자.

 

예전부터 정말 긴급한 사태 때에 몇번 긴급 재난 문자와 안전 안내 문자가 발송되지 않았던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가 오지 않았으니 안전할거야 같은 안일한 생각은 하지 마시고 부가적으로 안내 받을 수 있는 수단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정말 재난이나 안전에 문제가 생겼다면 열어놓을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으셔서 자신의 안전은 자신이 확보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티비나 라디오,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채널들을 모두 이용하고 평소 가장 신뢰할 수 있었던 사람을 통해 대응 방법을 찾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당황하면 사람이 침착하지 못하게 되고 자신의 판단 또한 흐려지니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19를 통해 대응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