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꽤나 장기간을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 글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경우도 왕왕 경험하게 되고 어느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를 링크를 걸었는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도용 글과 백링크를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검색엔진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link:"도메인주소" 를 하게 되면 해당 도메인 주소의 링크가 포함된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link:nhj12311.tistory.com

 

이걸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면 제 블로그 글들을 포함, 제 블로그 링크를 포함된 결과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site:"도메인주소" 를 하게 되면 해당 도메인 주소를 뺀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앞에 마이너스(-)를 붙이면 검색 결과에서 뒤에 해당하는걸 빼는 거거든요. 

 

link:nhj12311.tistory.com -site:nhj12311.tistory.com

 

그래서 이렇게 검색하게 되면 "nhj12311.tistory.com" 사이트를 제외하면서 "nhj12311.tistory.com"링크를사용하는사이트들이검색이됩니다.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 :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 : 

네이버에서 글 도용이나 백링크를 검색한 결과

 

구글이나 네이버는 해당 검색 명령이 지원이 되서 해봤는데요. 아쉽게도 다음은 지원이 되지 않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다음은 이런걸 적용을 해야됨 ) 


내 글을 베껴가게 된다면 글 말미나 중간 중간에 내 링크가 걸려있게 되는데요. 저는 글을 작성할 때 제 블로그 링크를 일부러 의도적으로 걸어두기도 합니다. 

 

그럼 ctrl+C, ctrl+V로 복사해가게 되면 링크가 자동으로 복사 되면서 제가 나중에 쉽게 추적이 되거든요. 도용된 글을 발견하게 되면 당연히 다음 고객센터나 구글, 네이버 각 센터에 신고해서 바로 블라인드나 삭제를 걸구요..

 

얼마 전에 도용하는 블로그를 신고한적이 있는데... 그 블로그 제가 신고했더니 저품질로 빠지더라구요. 내심 통쾌했었습니다. 

 

이렇게 도용 글과 백링크를 찾는 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가끔 살펴보시는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글을 도용해가는지, 어떤 글이 백링크가 많이 걸리는지를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