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름 심각하다면 심각할 수 있는 메세지가 새벽에 날라왔더군요. 저는 구글 메일을 사용해서 아래처럼 구글 웹 툴 팀(Google Web Tools Team)으로부터 두통의 메일이 와있었는데요. Chrome에서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위반 사항에 해당하는 환경이 감지되었습니다.

 

그 내용인 즉슨...

 

Chrome에서 2021. 11. 19부터 tistory.com의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에서 위반 사항에 해당되는 환경이 감지되었습니다.

https://nhj12311.tistory.com/ 소유자님께,

사이트에서 사용자를 매우 불편하게 만들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유해할 수 있는 광고 경험이 발견되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이트 방문자를 보호하기 위해 2021. 11. 19부터 Chrome에서 사이트의 모든 모바일 광고가 차단됩니다.

지금 문제 해결:

1. 위반 사항에 해당하는 광고 경험 파악
광고 경험 보고서에서 어떤 광고 경험이 위반 사항으로 감지되었는지 파악합니다.

2. 위반 사항에 해당하는 광고 경험 삭제
광고 운영팀 및 웹 개발팀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합니다.

3. 검토 요청
사이트에서 위반 사항에 해당하는 광고 경험을 삭제한 후 검토를 요청합니다. 이때 Google이 변경사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세부정보나 문서를 모두 포함하세요. 


저기 "광고 경험 보고서" 링크에 들어가서 해당 사항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배 아픈 사람인진 몰라도 s***5@gmail.com 이 신고를 한것으로 보이고요. 

사이트 디자인 문제라고 나오며 발견된 URL에 예시 2개가 올라와있습니다.'

 

여길 들어가보면 문제의 티스토리 주소 두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주소 티스토리를 접속해보면 광고창이 레이어로 도배가 되다시피 해서 애드센스 광고 정책을 준수하지 않고 있어서 애드센스에 위배되는 상황입니다. 

이런 식으로 모바일 페이지 전체를 레이어 광고로 도배가 되다시피 한 상황. 

 

이럴때 tistory.com 루트 도메인 전체를 막는게 아니라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에서만 광고를 중단 시키면 되리라 보이는데 티스토리 측에서 애드센스와 조속히 조율해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티스토리측에서 일일이 모든 티스토리에 대한 조치를 매번 할수도 없는 노릇이고 말이죠. 

 

일단 우리 유저들이 취할수 있는 조치는 티스토리 측에 신고를 최대한 많이 보내 보는 것이죠. 다음 고객 센터쪽에 티스토리 관련 문의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https://cs.daum.net/

 

Daum 고객센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도움말을 찾거나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cs.daum.net

여기에 저는 문의를 넣어놓았습니다. 저 혼자만 신고보다는 여러사람의 신고가 티스토리 측을 움직이는데 더 큰 힘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몇 분 걸리지 않는 신고를 같이 진행해주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2차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면 회피 가능

 

현재 2차 개인 도메인을 설정하신 분들은 이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구글이 해당 사이트를 티스토리(tistory)가 아닌 개인 도메인으로 인식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2021년 11월 19일이 되어서 광고가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진다면 개인 도메인을 생성해서 이사를 가는 방법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제 수익에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모바일 광고가 중단되는 사태에 이른다면 그동안 개인 도메인으로 옮겨가고 싶었던 제게 기회가 될수도 있겠지요. 

 

아직 수익이 얼마 되지 않고 시작하신지 얼마 안된 분들이라면 여러모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해보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중에 블로그가 많이 성장하게 되면 옮겨가기가 쉽지가 않거든요. 


뭐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수만개 사이트를 일부 2개 사이트 위반사항으로 인하여 전체가 마비되는 사태는 오지 않을것이라 예상은 하고 있지만 ... 애드센스 정책을 강하게 적용시킨다면 그리고 뭔가 계속해서 저런식의 신고가 들어오게 된다면 언젠가 광고가 막힐 확률은 계속해서 존재하는 셈이지요. 

 

그래서 개인 도메인 사용을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이고요... 도메인을 옮기게 되는 경우 지금까지 이뤄놓은 SEO는... 어떻게 될까 심히 두려워지네요... 

 

2021.10.22 추가

 

오늘 tistory.com 모바일 광고 환경 상태 : 통과

 

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해당 위에 문제가 제기되었던 사이트는 그대로인데 구글 웹 툴 팀에서 정상적으로 온것을 보면 뭔가 자체적인 조치가 있었는지 제대로 확인을 할 방도는 없었지만 뭐 다행이네요. 


2021.10.26 추가

 

메일로 또 같은 사이트 디자인 문제 신고가 들어왔네요. 아예 작정하고 신고를 진행중인것 같습니다. 현재 또 사이트 검토 대기 중으로 나오며 애드센스에 접속 했을 때는 아래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광고 경험 보고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광고 경험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7514132?hl=ko 

 

사이트의 광고 경험 문제 해결 -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신고된 사이트에서 나오듯 컨텐츠 화면 위에 강제로 표시되는 레이어 광고는 과거부터 애드센스에서 금지되던 거라 머라 할말이 없기도 한데 다른 사람 때문에 피해를 입는 경우가 생기지 않길 바래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