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동안 눈 다래끼가 있어왔는데요. 통증이 없어서 병원에 가는걸 차일 피일 미루다가 오늘 눈 다래끼(눈꺼풀 염증)이 심해져서 집 근처에 안과에 다녀왔습니다. 뭐 못생긴 사진이지만 우측이 확실히 빨갛게 솟아오른게 확인이 됩니다. 

 

눈 다래끼 원인과 눈꺼풀 염증

좀 성격이 급하지 않은 건 미루는 성격이 있는 탓(게으른 탓)에 눈 다래끼 원인도 모른채 사골 육수가 될때까지 우려서 병원에 간 것이죠.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간 동네 쌍문 성모안과의원은 리뷰를 살펴보니 아주 잘하는 곳으로 알려져있더라구요. 

 

단지 단점이 아주아주 긴 대기시간이라고 합니다. 평소 한,두시간은 대기해야한다고 하니까요. 뭐 저도 당연히 한시간 반정도 기다렸다가 겨우 진료를 볼 수 있었습니다. 


눈 다래끼 원인은?

그렇게 진료를 시작한 저는 눈 다래끼 원인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는데요. 먼저 다행히도 눈 청결 상태를 더럽게 해서 생긴건 일단 아니라고 하시며 눈꺼풀 기름샘이 막혀서 그렇다고 합니다. 눈꺼풀 기름샘이 막혀서 생긴 염증이 생기면서 뭉친 것이라고 하네요.

정상 눈꺼풀과 기름샘 막힌 눈꺼풀.

눈꺼풀에 기름샘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처음 듣긴 했는데요. 이게 막히면 여러가지 증세가 나올수 있는데 눈물흘림, 이물감, 눈 다래끼, 만성충열 눈꺼풀부종 증세가 생길수 있는데 저는 눈 다래끼가 생긴 것이라고 하더군요. 

 

눈꺼풀 염증, 눈꺼풀 기름샘, 마이봄선 역할?

 

이 기름샘(정식명칭 마이봄선)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어야 안구, 눈꺼풀이 매끄럽게 움직일 수 있고, 속눈썹, 안구를 촉촉하게 하기 때문에 이게 없으면 안구건조증이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어쩐지 평소에 오후만 되면 눈이 너무 뻑뻑해서 피로를 너무 쉽게 느끼나 싶었는데 이것때문이었나봅니다. 

 

명쾌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쉽게 이해할수 있었는데요. 눈 다래끼 원인 중에 이런게 있구나하고 알았습니다. 


눈꺼풀 염증 치료 방법?

눈다래끼 원인에 대해서 듣고 나서 바로 눈꺼풀 염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치료 방법 중에 눈꺼풀 절개가 있어서 속으로는 무척 겁에 질려있었습니다. 이 나이 먹었지만 겁은 또 많아서...

 

쉽게 설명해주시고 나서 나가면서 청결에 대한 안내 자료를 받았는데요. 여기 보니 안내해주신 내용을 보기 좋게 본문에도 정리해보겠습니다. 

 

눈꺼풀 청결

눈다래끼 원인, 눈꺼풀 염증

 

눈꺼풀 염증이란 무엇일까요?

 

눈꺼풀을 이루는 세가지 구조인 속눈썹, 눈꺼풀테, 기름샘(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경우를 눈꺼풀염증(안검염)이라고 합니다. 안구표면 및 피부의 찌꺼기와 세균의 노폐물 및 독소가 염증을 일으켜 눈꺼풀  테두리가 벌겋거나 각질이 생기기도 하며 속눈썹이 뭉치거나 푸석푸석해지고 잘 빠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결막염이나 각막염 등의 안구표면 질환이 잘 생기고 안구건조증이 생기거나 더 심해지게 되기 때문에 눈꺼풀 염증의 치료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눈꺼풀 염증의 치료 기본은 청결유지와 약물치료입니다. 

 

눈꺼풀 염증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눈꺼풀 청결법과 약물치료법을 사용합니다. 치료에 앞서 알아야 할 것은 눈꺼풀 염증은 의사와 약물치료로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라 스스로의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한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약물치료는 소염제,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점안하고 안구건조증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눈꺼풀 염증이 안구건조증을 심하게 하기도 하지만 안구 건조증이 눈꺼풀 염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눈꺼풀 청결법은 약물치료법보다 더 중요한 기본치료법으로 아래의 3단계로 시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눈꺼풀 청결관리! 이렇게 하십시오!

눈 다래끼- 눈꺼풀 청결관리! 이렇게 하십시오!

눈꺼풀 마른 수건 온찜질

깨끗한 수건을 따뜻하게 해서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꺼풀 위에 5~10분 가량 올려 놓습니다. 따뜻한 온도에 눈물샘과 기름샘이 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꺼풀 마사지

깨끗한 손으로 눈두덩을 살살 문질러줍니다. 앞서 온찜질을 통해 한결 부드러워진 눈꺼풀 기름샘 내 굳어진 기름성분이 자연스럽게 빠져 나오게 됩니다. 

 

눈꺼풀 세정

지금까지 빼낸 노폐물을 최종적으로 청소하는 단계로 유아용 샴푸로 거품을 내서(또는 눈꺼풀 청결제품 거즈에 묻혀) 눈/꺼풀테의 더러운 성분을 닦아 줍니다. 


눈꺼풀 청결 유지해야하는 자가증상 및 조건

눈꺼풀 청결 유지해야하는 자가증상 및 조건

  • 눈이 가렵고 건조하며 다래끼가 잘 생기는 경우
  • 눈 수술 전후에 눈주위 세척이 필요한 경우
  •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 먼지와 분진이 많은 곳에서 생활하는 경우
  • 잦은 눈화장으로 눈주위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 전후 눈꺼풀 청결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눈꺼풀 청결 필요 이유

백내장이나 라식수술과 같은 눈수술 후에 눈꺼풀염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수술에 의한 스트레스 및 안구건조증에 의한 영향일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수술 전 듣게 되는 눈을 비비지 말라는 주의사항으로 인해 눈을 덜 만지게 됨으로써 새기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부러 신경을 써서 눈을 비비지 않게 되면 눈꺼풀 테두리의 더러운 성분이 덜 제거되어서 별 신경을 쓰지 않던 평상시보다 오히려 눈꺼풀 염증이 쉽게 생기거나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눈을 비비는 행동이 권장할만한 일은 아닙니다.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게 되면 눈병등이 전염될 수 있고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해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눈수술을 앞둔 경우가 평소에도 눈꺼풀 염증이 우려된다면 눈꺼풀 청결제품들을 이용하여 1-2주 전부터 눈꺼풀 청결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좋겠고 평소에도 이를 유지하여 2차적으로 생길 수 있는 눈 다래끼나 언구표면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눈꺼풀을 청결하게 유지해야하는 의학적 이유

눈꺼풀 염증 예방 - 눈꺼풀을 청결하게 유지해야하는 의학적 이유

  • 눈꺼풀 염증의 치료 및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 안구건조증을 호전시키고 이로 인한 눈꺼풀 염증 개선 효과를 기대합니다. 
  • 눈거풀 염증과 동반된 결막염이나 각막염 등의 안구표면질환 치료 및 예방이 도움이 됩니다. 
  • 눈꺼풀 염증의 후유증인 눈 다래끼,눈썹이 눈을 찌르는 증상, 눈꺼풀 속말림, 눈꺼풀 겉말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눈수술 전후에 눈꺼풀을 청결하게 유지함으로써 안내감염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눈다래끼 원인과 눈꺼풀 염증에 대한 예방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건강에 관련된 내용은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이번 기회에 병원까지 다녀왔으니 눈꺼풀 관리를 잘해서 눈 다래끼 원인도 예방하고 눈꺼풀 염증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갖추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