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VB 은행 파산 이유와 국내 뱅크런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요즘 많은 뉴스에서 너도나도 하고 있는데요 거시적으로 미치는 영향까지는 모르겠지만 단기적, 가시적인 영향은 이미 많은 전문가가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SVB 은행 파산 이유

 

통상적으로 일반적인 은행들은 예대마진이라고 해서 예금을 받아서 대출을 내보내 남는 마진이 대부분의 수익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SVB 은행은 실리콘 밸리 기업들 대상으로 수신을 받아서 미국 국채가 55%, 대출 35%, 그리고 현금 5%을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미국 국채 대출 현금
55% 35% 5%

 

이렇게 된 상황에서 미 연준이 금리를 계속해서 올리자 미국 국채 가격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고 실리콘밸리 불황으로 인해 자금 부족이 오자 SVB에서 예금을 인출한 것입니다. SVB 은행은 울며겨자먹기로 가격이 내려간 미국 국채를 정리할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파산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금리가 1%일때는 100달러 채권을 99달러에 살수 있지만 금리가 5%일때는 95달러에 거래 되는 것이죠. 나중에 기간을 채우고 찾을 때는 100달러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미국 국채 거래금액 예시)

미국 국채 1% 5%
100달러 99달러 95달러

 

 

그런데 뱅크런 사태가 일어나자 미국 국채를 싸게 팔수밖에 없었고 파산에 이르르게 됩니다. 이게 불과 2~3일만에 일어난 일이라 무섭다는 것이죠. 


국내 뱅크런 영향?

 

일반 국내 은행과 SVB 케이스는 업 형태가 너무 다르고 포트폴리오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국내 은행업은 국채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예대마진으로 구성되어있고 포트폴리오 또한 기업대출에 55% 개인대출에 45% 정도가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는 은행마다 다르긴 하지만요. 

 

그나마 비슷한 곳이 국내에서는 기업은행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기업은행에서 스타트업/벤처 대출 취급액 비중이 그리 높지 않아 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SVB 은행 파산 이유 요약

  • 실리콘 밸리 기업 영업에 편중된 수신금액
  • 고금리 충격 - 장기 미국 국채에 55%나 투자한 포트폴리오
  • 실리콘 벨리 집중된 예금 인출-36시간만에 55조 인출
  • 쉽게 인출할 수 있는 모바일 뱅킹 시스템

 

은행들은 리스크 대비해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구성해야 됨이 다시 한번 인식되지 않나 싶네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