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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에서는 커피 브랜드 순위와 매장수 통계 및 커피 업계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커피를 아주 좋아합니다. 아니, 대한민국 한국인들 모두 커피 홀릭이 맞다고 봅니다. 최근 브랜드 커피 전문점 할인에 대해 알아보다가 매장수나 순위에 대해 궁금해서 알아보니 생각 이상으로 흥미로운 정보들이 있어서 정리해봅니다. 

 

커피 브랜드 순위, 매장수 TOP 10 (프랜차이즈)

 

먼저 커피 브랜드 전문점 순위나 매장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최근 3,4년 커피 업계가 얼마나 커졌는지 보겠습니다.저는 평범한 직장인 시선과 입장으로 정리해본 것일 뿐이라 사실과 다른 정보를 리서치 했을 수도 있습니다. 


커피 업계 동향 뉴스

 

스타벅스, 세계 5위 '스타벅스 코리아' 판매 이유?

 

신세계 그룹이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50%을 추가로 매입하면서 막대한 차익을 얻을 전망입니다. 금액은 1조 3550억원으로 추정되고요. 지난 2000년에 증자에 100억원 투자로 130배를 벌었으니 대단한 차익이 아닐수 없습니다. 

 

지분을 매각한다고 해도 매출액 5%에 해당하는 로열티 금액 지급과 매년 1100억원 규모 원재료와 상품을 구입하는 관계 계약은 유지 되기 때문에 스타벅스로서도 이익은 계속 거둘수 있고 신세계에서도 국내 유일 최대 커피 브랜드를 가지게 되어 시너지를 기대해볼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1) 그래프로 보는 국내 커피전문점 매장수 순위 1999-2019

 

너무 잘 만들어진 자료이기에 안쓸수가 없습니다.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커피 전문점 매장수 순위를 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 시기상으로 좀 지나긴 했지만 현재 순위도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소비자 선호도나 총 매출액의 순위가 아닌 매장수 순위이기에 1등에 있는 브랜드가 꼭 1등은 아닙니다. 1등이라고 보려면 선호도나 점포당 매출액을 따져봐야겠지요. 

 

그래도 1999년부터 어떤 브랜드가 나왔고, 어떤 브랜드가 뜨고, 어떤 브랜드가 저물었는지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한번 보는걸 강추하고 최근 치만 보려면 1분 50초 부근부터 살펴보면 최근 3,4년치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커피전문점 매장수 변환 1999 - 2019

2)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확인한 커피 브랜드 별 비교

 

공정거래위원회 내 가맹점 수 TOP10

(직영점인 스벅 제외:스벅은 2위)

(`2022.05.29일)

순위 브랜드명 매장수
1 이디야 2,825
2 스타벅스 1,633
3 투썸플레이스 1,218
4 메가커피 1,184
5 컴포즈커피 725
6 빽다방 721
7 커피에반하다 658
8 요거프레소 601
9 커피베이 590
10 더벤티코리아 504
11 파스쿠찌 491
12 할리스 484
13 엔제리너스 428
14 나우커피 315
15 탐앤탐스 312
16 카페베네 279

 

가맹점 수가 높은 순서로는 1위 이디야 2825, 2위 스타벅스 1633,  3위 투썸 1218, 4위 메가커피 1184 커피 순이네요.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최신 정보입니다. 

 

franchise.ftc.go.kr/mnu/00014/program/firHope/view.do

 

가맹사업거래 > 가맹희망플러스 >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facebook twitter cygongam kakaostory print 가맹희망플러스는 정보공개서의 빅데이터를 가공하여 업종별, 가맹본부별, 브랜드별로 다양한 정보를 비교해 보실 수 있도록 한 가맹정보

franchise.ftc.go.kr


가맹점 면적 당 평균 매출액으로 비교

 

실제로 가맹점 면적 당 평균 매출액으로 비교해볼게요. 면적당 매출액이 높아야 실제 ROI가 높다고 추측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장수와 다른 결과가 나왔는데요. 매장수와 비슷한 결과가 나올줄 알았습니다. 일단 한번 봅시다. 면적당 평균 매출액이므로 어디가 장사가 잘 되느냐 순서라고 보면 됩니다. 상위에 가맹점 수가 많은 곳만 골랐습니다. 가맹점 수가 적으면서도 훨씬 더 잘 되는 곳들도 많았습니다. 

 

순위 브랜드명 면적당
평균매출액
1 엔제리너스 31,190
2 빽다방 22,310
3 메가커피 18,949
4 매머드익스프레스 18,678
5 컴포즈커피 18,151
6 투썸플레이스 9,110
7 이디야 6,570
8 커피에반하다 6,377
9 할리스 5,476

 

당연히 상위에 테이크아웃점 위주인 중저가가 많을줄 알았는데 엔제리너스가 압도적 1위인것을 보면 데이터 통계 수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엔제리너스는 너무 의심스러운 수치가 나왔고요. 

 

빽다방, 메가커피, 매머드, 컴포즈와 같은 테이크아웃 위주 브랜드가 면적당 2배 이상의 매출액이 나왔고요.  당연하겠죠?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 순위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 순위가 진짜 순위라고 볼 수 있겠죠? 이게 진짜 장사를 잘한다는거니깐요. 

 

  브랜드명 매출액
순이익률
1 컴포즈커피 20.97
2 요거프레소 7.1
3 커피볶는집 6.86
4 투썸플레이스 6.84
5 이디야 4.9

 

여기도 잘 봐야할게 상위그룹과 중위, 하위 그룹 차이가 극심하게 나니까 무조건적인 신뢰보다 통계의 함정이 도사리고 있을 확률이 높죠. 잘 봐야 합니다. 그래서 중위정도를 평균으로 생각하면 되고요. 중위중 상위인 요거프레소, 커피볶는 집, 투썸플레이스 정도가 순이익률이 높아 장사를 잘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디야는 매장수는 1위로 가장 많지만 순이익률이 좀 떨어지는 것이 눈에 띱니다. 실제 매장들은 돈을 별로 벌지 못한다는 소리일 수도 있겠네요. 


3)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종합만족도 비교

 

한국소비자원에서 상위 6개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 만족도를 평가했는데 할리스커피가 1등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사 대상은 1,031명이라고 하네요. 신뢰할만한 표본인지 모르겠습니다. 

 

거기다가 이제는 19년 11월 당시 데이터라서 지금 순위하곤 다른게 느껴지고요. 

 

지금 현시점(`2022.05)으로 개인적인 판단으로 소비자 종합만족도로 비교해본다면

 

순위 브랜드명
1 스타벅스
2 투썸플레이스
3 할리스커피
4 커피빈
5 엔제리너스
6 이디야

 

가 맞는 평가가 아닐까 싶네요. 

 


4) KB경영연구소 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

 

KB경영연구소에서 커피 전문점 현황 과 시장여건 분석을 했는데 아래와 같은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시간이 없으면 아래 분석만 보고 시간이 조금 있다면 분석 보고서까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8년이라 조금 지나긴 했지만 보고서와 지금 크게 다른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커피는 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 최근 5년간 커피 관련 소비지출이 2배 이상 증가
- 전국적으로 7.1만개의 커피전문점이 영업중이며 폐업보다 창업이 많아 매장수 증가세가 지속
- 커피프랜차이즈는 한식, 치킨에 이어 세번째로 매장수가 많은 업종으로 가맹점수가 증가세
- 커피 소바자의 절반 이상은 습관처럼 커피를 마시고 여성과 50대 1인가구의 커피 관련 소비지출이 증가
- 커피수요 증가로 커피전문점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매장수 증가에 따른 경쟁심화로 창업 시 상권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

 

 

https://signalm.sedaily.com/ReportView/2755

 

KB 분석 보고서 중 매출 및 영업이익률 그래프.
KB 분석 보고 중 스타벅스 매출과 영업이익 추이
KB_자영업_분석_보고서-커피전문점_현황_및_시장여건_분석.pdf
1.46MB


4) 한국인의 뜨거운 커피사랑...커피전문점 매출 세계 3위

 

성인 1인당 커피 연 353잔 소비 / 세계 평균 132잔의 2.7배 수준

 

http://www.segye.com/newsView/20191106506699?OutUrl=naver

 

한국인의 뜨거운 커피사랑...커피전문점 매출 세계 3위 - 세계일보

한국인의 커피 사랑이 데이터로도 입증됐다. 지난해 성인 1인당 커피소비량은 연간 353잔으로 하루 한잔 꼴에 해당한다. 이는 세계 평균의 2.7배에 달하는 수치다. 커피 시장 규모...

www.segye.com


5)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2021년 6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는 매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있는데요. 2021년 6월에는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4위 이디야, 5위 빽다방, 6위 할리스, 7위 파스쿠찌, 8위 폴바셋, 9위 엔제리너스, 10위 커피빈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요. 2021년 6월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4,318,3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습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입니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은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곧 판매량이나 수익에도 그대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절대 1위인 스타벅스의 아성이 다른 커피전문점과 경쟁하는 것을 보고싶은 개인적인 의견이 있네요. 

 

최근에는 메가커피를 굉장히 자주 애용하고 있는데 어느순간 브랜드평판 3위에 육박할 정도로 굉장히 많이 성장해있었네요. 메가커피는 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다르게 저렴한 커피 가격으로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아서 일일 1잔을 실천하는 저에게는 필수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ㅎㅎㅎ


잡코리아 동종업계 순위

생각보다 잡코리아 동종업계 순위도 참고해볼만한 자료 같습니다. 

 

 

동종업계 순위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평가 되었는데요.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커피빈, 4위 보나비, 5위 엠즈씨드(폴바셋), 6위 커피베이, 7위 다날에프엔비, 8위 한화비앤비, 9위 이성당, 10위 에스엠할인마트 순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뉴스나 자료들을 보고서도 객관적, 합리적 결과를 도출할 수 없는 뱁새눈이라 조사만 하다 포스팅을 마쳐야 할 듯 합니다만 커피 업계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커피 관련 할인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참고해보세요. 

 

투썸플레이스 할인(통신사,제휴카드)받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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