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겪고 있는 증상이기에 그리고 과거에 몇번 겪어본 경험이기에 글로 정리해봅니다. 티스토리 글이 다음에서 검색 했을때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을 올리자마자 아예 누락이 되는 경우도 있고, 글이 몇일, 몇달 동안 검색이 되었다가 누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에서 특정 글 검색이 누락되는 현상이 반복되는데...

검색이 분명히 되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다음에서 검색 통 누락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나름 검색량이 좋았던 글, 그러니까 top 20 내에 들었던 글이기에 바로 알아차릴 수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다음 고객 센터에 문의를 계속 넣었었습니다. 그랬더니 다음 고객센터에서 글이 검색 결과에 나오도록 재수집을 해주었지만 계속해서 누락 현상이 반복되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Daum 고객센터입니다.


보내주신 내용을 확인하여

해당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재수집 처리되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은 이러했습니다. 이걸 계속 반복 했었거든요. 

 

다음 고객센터에서요.

 

다음 고객센터 → 내 문의 내역

다음 고객센터 → 내 문의 내역

저는 이런식으로 다음 고객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제 글을 카피하는 글은 저작권 침해를 올려서 신고를 하기도 하고 https 가 적용이 늦으면 늦는다고 하기도 하고요. 

 

제 글이 검색에서 지워지면 그것도 등록해서 답변을 얻었는데요. 계속 반복되니 아래에 뭔가 힌트가 되는 내용이 있을까봐서 자세히 보니...


티스토리 글 사라지는 현상을 해결하게 되는데~

 

아울러, 최근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품질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즉시 삭제 혹은 스팸/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언제든 노출되지 않거나 하위 노출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처리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다른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 Daum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품질 정책과 스팸 / 어뷰징에 대한 내용을 보고 뭔가 글 내용의 문제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글 내용에는 당연히 품질 정책, 스팸, 어뷰징에 대한 내용이 없는 일반적인 글이었지만요. 

 

뭔가가 걸린다고 생각하고 상업적으로 생각되는 문구와 이미지들을 교체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다음부터는 검색에서 사라지지가 않더군요. 

 

추측상으로는 어떤 특정 문장과 특정 이미지 패턴을 상업적인 내용 혹은 스팸, 어뷰징으로 판단하는 알고리즘이 동작을 할거고 그 필터링에 걸리게 되면 다음 검색대에서 내려가는 것 같았습니다. 

 

특정 문장과 이미지들을 교체해서 10분만에 해결을 본거구요. 

 


혹시나 비슷한 증상을 겪으신다면 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문구, 문장을 고쳐보시고 이미지들 또한 교체해보세요~ 

 

아, 제가 교체한 이미지는 요금 이야기를 쓰면서 돈에 관련된 이미지를 넣었었는데 그게 걸리지 않았나 추측은 하는데요. 그것말고도 같이 고친것들이 꽤 있어서 그거라고 확신은 못하겠더라구요. 

 

뭐 암튼 티스토리의 특정 글이 다음에서 갑자기 통 누락되는 현상에 대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