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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 홍보를 위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방문자수에 연연해하지 않으실 분들이 계실까 싶습니다. 물론, 그런것에 초연해하는 전문적인 글만 쓰시거나 정말 로그성으로 남기는 블로거분들도 다수 계십니다.

 

그렇지만 방문자수가 늘면 좋고 또, 누가 보지 않으면 사실 블로그가 일기와 다를게 무에 있겠습니까?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와 홍보 방법

 

그런거라면 차라리 에버노트와 같이 일기에 적합한 플랫폼을 이용하는게 훨씬 낫겠죠. 글쓰기에 강력한 기능들도 지원하고 스마트폰, PC와 같이 다중 멀티 플랫폼을 왔다리 갔다리 하면서 편하게 적을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우리 블로거들의 마음에는 많은 방문자수를 열망하는 마음이 있기에 오늘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늘리기와 블로그 홍보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 역시 이런식으로 하고 있구요. 그 방법에 대해서 시작해볼게요.


1. 블로그 글 작성 불변의 법칙 포스팅 품질

저의 블로그는 보다시피 정보성 블로그입니다. 어떤 사실들을 모아모아 적시하여 이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글을 읽는 사람에게 내 글의 키워드에 대한 정보들만큼은 어디에서 보는 것보다 보기 좋고 정확하고 일목요연한 정보를 제공하려 애씁니다.

 

블로그 글 작성 불변의 법칙 포스팅 품질

 

정보를 베끼는 차원이 아니라 여러가지 레퍼런스를 통해 정보를 한차례 모으고 재 가공하기도 합니다. 정보가 업데이트 되거나 상황이 변하면 글을 수시로 업데이트까지 합니다. 

 

정보성 글이 아닌 후기나 전문분야에 대한 글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용자가 보고 싶어야할만한 내용을 쉽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내용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문단 나누기와 필력)

 

이걸 가독성이 높은 글이라고 말하겠습니다. 가독성이 높은 글은 체류시간을 길게 해주고, 이탈율을 줄이며 내 글에서 필요한 정보를 본 사용자가 다른 글을 보지 않기에 검색 엔진은 자연스럽게 내 글을 높은 품질의 글로 분류하고 검색 순위를 높이게 됩니다. 

 

저의 어떤 글들은 작성시점보다 랭킹이 많이 떨어지는 글들이 있고, 어떤 글들은 검색 순위가 올라가는 글들이 있습니다. 검색 순위가 올라가는 글들은 여지없이 단락에 신경쓰고 정보 정리에 신경을 썼던 글들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글의 퀄리티, 컨텐츠의 품질 등을 여러 블로그 고수가 강조하는 겁니다. 검색 엔진은 때로는 멍청하지만 때로는 누구보다도 똑똑합니다. 

 


2. 잡블로그보다 카테고리 2,3개를 노리세요.

구글과 네이버에서 밝힌 SEO에도 포함된 내용입니다. 검색엔진은 여러 컨텐츠를 담은 블로그보다 3개 이하의 카테고리를 가진 블로그를 좋아합니다. 꾸준히 해당 카테고리에서 컨텐츠를 발행하면 검색엔진은 이 블로그가 이 분야에 특화되어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잡블로그보다 카테고리 2,3개를 노리세요

 

물론 저 같은 경우는 그게 IT나 전자제품, 재테크로 잡혀있는 것 같습니다. 그 분야가 아닌 글들도 가끔 작성하지만 거의 스마트폰, 노트북 전자제품과 소프트웨어 , 어플 소개 등, 할인받는 방법과 같은 재테크 분야가 조금 들어있습니다. 

 

그래도, 잡블로그를 하고 싶다구요? 그럼 블로그를 나누세요. 본인의 전문 분야나 잘 알고 있는 카테고리를 작성하는 블로그를 하나, 이슈나 잡블로그로 운영할 서브 블로그를 하나. 이렇게 나누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모를 저품질에 대한 보험과 리스크를 줄이는 좋은 수단과 방법입니다.


3. 여러 SNS를 통해 글 링크를 게시하세요.

여러 SNS를 통해 글 링크를 게시

여러가지 최대한 운영 가능한 SNS를 통해서 글 링크를 공유하도록 하세요.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등 될 수 있으면 많은 채널을 통해 공유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효과가 없을수도 있지만 아예 시도를 안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고 자동화된 방법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내 글을 발행하는 동시에 채널에 자동 등록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페이스북 연동하기(Buffer와 Zapier)

 

 

페이스북 자동화 말고 트위터 자동화도 있고, 카카오 스토리 자동화도 있습니다. 조금만 검색하면 다 나오는 내용입니다. 

 

단 한명이라도 자동화해놓은 채널을 통해 유입된다면 그것 자체로도 성공입니다.


4. 네이버 지식인 답변을 통해 홍보하세요.

 

본인이 작성한 글은 누군가가 궁금해할만한 지식인의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네이버 지식인은 막강한 유입 채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정성 들여 작성한 글은 광고판 일색인 네이버 지식인에 오히려 도움이 되면 되었지 피해를 끼치진 않을겁니다.

 

네이버 지식인 답변을 통해 홍보

그리고 네이버 지식인을 통해 유입량이 상당하게 되는건 키워드에 따라 상단에 검색 되기 때문인데요. 더군다나 작성자가 제걸 채택까지 해준다면 그 지식인 답변 한개를 통해서 엄청난 유입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제가 많은 시간을 네이버 지식인 답변에 쓰지는 않지만 종종 정성글들은 네이버 지식인을 통해 홍보하기도 하며, 그렇게 홍보한 글들이 잘 되어(역주행) 상위 검색을 먹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직접 노출이 안되던 글들이라고 해도 포기하지 말고 홍보를 해보면 좋은 효과를 낼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5. 블로그를 나무위키처럼 운영해보세요.

 

언젠가 어떤 블로거가 이런 내용으로 커뮤니티에 질문한적이 있습니다. 

 

"비슷한 키워드의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순서를 바꾸면 괜찮을까요?"

 

아닙니다. 좋은 방법은 본 글에 내용을 추가하고 업데이트하여 최신화 하는 겁니다. 실제로 검색 엔진 SEO는 업데이트 되는 글과 사이트를 더 좋아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글을 수정한다고 저품질이 된다는건 검색만을 위한 키워드 작업으로 판단되는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아직까지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글을 업데이트한다고 해서 랭킹이 올라가거나 하는 경우는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올라가는 경우를 저는 몇번 경험을 했고, 떨어지는 경험도 적지만 몇 차례 있었습니다. 그래도 수정할건 합니다.

 

블로그를 나무위키처럼 운영

 

 

구글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구글에서 가장 좋아하는 사이트가 무엇일까요? 바로 "나무위키"입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를 나무위키처럼 운영해보세요. 나무위키는 제가 아는 한 가장 수정이 빈번한 사이트이며 가장 내부 링크가 많으며 누구나 나무위키에서 정보를 얻을 정도의 집단지성의 신뢰성을 갖고 있습니다. ( 물론 그만큼 잘못된 정보의 폐혜도 있지만 제가 얘기하려는건 뭔지 아시겠죠?)


6. 검색량이 적은 글도 작성하세요.

 

저한테는 바로 이런 글이 검색량이 적은 글에 속합니다. 저의 글들 중에 가장 검색량이 높은 글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에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저 또한 모바일과 꽤 밀접하게 관련된 일을 하니 관심이 많아서 정리를 시작했었구요. 

 

검색량이 적은 글도 작성

하지만 이렇게 검색량이 적은 글들도 꾸준히 작성합니다. 노력 대비 성과는 없거나 적을수도 있습니다만 검색량과 상관없이 적는 글들로도 내 블로그를 꾸미고 채워나간다는 생각으로 작성합니다. 

 

 

 

물론 이런 글들은 구독을 만들어내고 블로그를 한차례 탐색하게끔 만들어주는 원동력도 되는것 같습니다. 


7. 구글 SEO 요소 200가지 방법에 대한 글을 정독해보세요.

구글 SEO 요소 200가지 방법에 대한 글을 정독

 

저 또한 해외 유명 글을 번역기 돌린 다음에 문맥에 매끄럽게 고치고 제 생각을 조금 추가한 글에 불과합니다만 이 글을 보고 많은 것을 깨우쳤고 블로그를 성장시킬수 있었던것 같아 강추, 또 강추 드립니다. 

 

 

구글 검색 상위노출 200

구글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요소는 수백가지 요소가 넘습니다.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제 자신이 정리하고자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저도 이거 정리하면서 너무 많아 아주 힘들긴 했지만 도움이 �

nhj12311.tistory.com

구글검색에 관련된 SEO 정리이지만 네이버와 다음에도 주효한건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을 적기 위한 백서랄까요?


마지막으로 댓글, 공감, 좋아요 품앗이 할 시간에 위 방법들에 더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댓글 품앗이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그걸 한다고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어떤 상위 노출 블로거는 아예 댓글과 좋아요(공감)을 안보이게 없애버리는 블로거들도 간혹 있습니다.

 

물론 구글 SEO에 따르면 댓글이 많이 달리고 좋아요가 눌러지는걸 활성화된 글로서 인식하여 검색 랭킹에 긍정적으로 반영한다고 하지만 그 요소가 다른 위의 요소들보다 위에 있지 않기 때문에 품앗이는 시간낭비라고 하는 겁니다.

 

들이는 시간 대비 얻어지는 효과가 가장 낮다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누군가의 블로그에 들어가서 댓글을 잘 남기지도 않거니와 댓글을 남긴다 해도 맞댓글을 원한단거나 맞공감을 원한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그게 중요하진 않다는거니까요. 제가 댓을 남긴다는건 정말 그 글에 관한 내용을 남기는겁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와 홍보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결국엔 SEO와 관련된 이야기이고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이 절대적으로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내용들을 댓글로 적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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