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몇일 사이에 일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제목 뒤에 '티스토리툴바'라고 붙는 것을 확인했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제목 뒤에 뭔가 티스토리 - Tistory 등 뭔가 붙는게 싫어서 언젠가는 자세히 알아보고 조치 해야지 조치해야지 하고 있었던 차였는데요.

구글 검색 결과 제목

 

가장 싫은 형태인 이상한 제목 문구로 '티스토리툴바'라는 것이 붙어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상한 단어가 붙기 때문에 당연히 클릭율(CTR)도 떨어질테구요. 

 

제 블로그 자체가 이상해보이는것도 어쩔수 없어보였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제목 옆 '티스토리툴바'로 잘못된 제목이 보인다.

 

사실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잘못된 제목이 보인다고 하는거고 이렇게 보이는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봤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구글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35624?hl=ko

 

검색결과에 적절한 제목과 스니펫 만들기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Google에서는 페이지의 제목이나 설명(또는 '스니펫')을 완전히 자동으로 생성하며, 이때 페이지의 콘텐츠와 웹에 표시된 참조 내용을 모두 고려합니다. 스니펫과 제목의 목적은 각 검색결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 및 설명하고, 사용자 검색어와 검색결과의 연관성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Google은 사이트 정보에 관해 각 페이지의 제목과 메타태그 내 설명 정보 등 다양한 소스를 사용합니다. 공개된 정보를 사용하거나 페이지의 마크업을 토대로 리치 결과를 만들

support.google.com

1. 구글에서 검색 결과 제목과 설명을 만드는 방법

 

Google에서는 페이지의 제목이나 설명(또는 '스니펫')을 완전히 자동으로 생성하며, 이때 페이지의 콘텐츠와 웹에 표시된 참조 내용을 모두 고려합니다. 스니펫과 제목의 목적은 각 검색결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 및 설명하고, 사용자 검색어와 검색결과의 연관성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Google은 사이트 정보에 관해 각 페이지의 제목과 메타태그 내 설명 정보 등 다양한 소스를 사용합니다. 공개된 정보를 사용하거나 페이지의 마크업을 토대로 리치 결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각 사이트의 제목이나 스니펫을 수동으로 변경할 수 없지만 가능한 한 관련성 높은 제목이나 스니펫을 생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설명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페이지를 설명하는 제목 및 스니펫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머라머라 하는데 간단하게 결론을 얘기하면 구글은 당신이 정한 제목을 쓸수도 있고 안쓰고 지어서 보여줄수도 있다라는 얘기입니다. 

 

때에 따라서 내 글의 제목과 전혀 다른 제목을 보여주는 케이스도 흔하지는 않지만 종종 발생합니다. 실제로도 여러번 목격 했었구요.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주로 제목 옆에 아무것도 안붙거나, 블로그명이 붙거나 , '티스토리' 라고 붙거나 영문으로 'Tistory' 라고 붙는 경우, 

 

또는 "블로그 명 + 티스토리", "블로그 명 + Tistory" 

 

과 같이 만들어지는게 일반적입니다.

 


 

2. 구글이 마음대로 붙인 제목 뒤에 붙는 게 싫을때 조치 방법은?

우선 구글이 더 나은 제목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건 자동화 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제어하기 위해서는 내 사이트의 구조를 개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일 붙는 단어가 싫어서 변경하고 싶을 때 이 부분을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좀 개발적인 내용이 들어가긴 하는데요.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스킨편집에 들어가서 원하지 않게 포함된 문구를 고치던지 삭제하던지 할수가 있는데 

 

티스토리에서 강제로 페이지에 삽입시키는 문구가 나오는 상황이라서 해당 문구의 삭제를 페이지가 로딩이 된 후 스크립트로 지우는 조치를 해서 구글에서 검색 결과에서 "티스토리툴바"가 붙어 나오는 현상을 조치할 수 있었습니다. 

 

<script>
	$(function(){		
		$(".menu_toolbar .screen_out").text("This is IT");
	});
	
</script>	

 

이렇게 조치한 뒤에 구글에서 This is IT라는 문구가 마음에 안드는 것인지 글의 제목 옆에 아무런 문구를 붙이지 않고 있는데요. 저는 차라리 그게 깔끔해서 좋은 것 같아서 그냥 놔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중에 뭔가 문구를 붙이고 싶다면 이런식으로 사이트 구조에다가 원하는 내용을 변경, 추가, 삭제해서 유도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험적으로 봤을 때 구글에서 참고로하는 부분은 html meta 태그에 들어가는 사이트나 페이지에 대한 설명들, 그리고 h1부터 h4까지의 중요한 제목 태그들을 우선적으로 참고하여 제목을 만들때 참고해주는 것 같습니다. 

 

해당 태그들의 값을 조정해보면 변화를 바랄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이 부분들을 수정해보면서 제목 옆에 어떤 문구가 붙는지 실험해보면서 사이트 구조를 조금씩 바꾸면서 구글 콘솔에서 수집을 해보면 10~15분정도면 바로 결과를 볼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이렇게 실험을 통해서 맞춰 나갈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티스토리툴바'가 뭔지... 일단 현재는 검색결과에서 '티스토리툴바'가 없어지고 있으니 성공인 셈입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거나 검색 결과가 마음이 들지 않을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