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에서 드디어 찐 매스 프리미엄 폰을 내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갤럭시 S20 FE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사실상의 100만원 아래의 프리미엄 폰이라는 평가를 받는게 오히려 맞을 정도니까요. 

 

갤럭시 S20 FE 스펙, 가격, 색상 등

 

제가 S20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마 S20 FE가 있었으면 아마 고민을 많이 했을 것 같습니다. 아니, 이미 손에는 갤럭시 S20 FE를 들고 있을 확률이 매우매우 높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이번에 가격 대비해서 잘 나왔기 때문인데요. 스펙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0 FE 스펙

S20 FE 스펙시트

모델번호

SM-G781N

모바일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65

메모리

6GB
LPDDR5

스토리지

128GB
UFS 3.1
SD 1TB 가능
배터리 4,500 mAh
디스플레이 6.5인치
2400 * 1080
인피니티 O
407 ppi
120Hz
플랫 디스플레이
BOE 디스플레이
카메라 전면 3,200만

[후면]
1,200만 기본(OIS)
800만 망원(OIS)
1,200만 광각
가격
(자급제기준)
자급제를 사야하는 이유
89만9천원
무게 190g
색상(컬러) 클라우드 레드, 
클라우드 라벤더, 
클라우드 네이비,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민트
기타
(생체인증)
OIS 손떨림 방지
광학식 지문인식
IP68  방수/방진
스트레오 스피커
듀얼심 지원
25w 고속충전

 

어떤가요? 프리미엄에 들어가는 기능들은 모두 들어가있는데 가격이 89만 9천원입니다...

 

지금껏 보지 못했던 스펙인거죠. 많은 유저들이 보급형이나 중급형인 갤럭시 A 시리즈를 선택하면서도 항상 아쉬웠던 스펙들은 OIS 손떨방, IP68 방수/방진,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 등등..

 

갤럭시 S20 FE - IP68 방수/방진 - 물에 들어가도 방수가 되는...
갤럭시 S20 FE -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 - 삼성전자

그리고 스냅드래곤 8 시리즈의 프로세서, 25w 고속 충전 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갤럭시 S20 FE 모델은 이것들이 모두 들어가있습니다. 

 

사실 이번 갤럭시 S20 FE 모델을 만들기 전 7~8월에 한국, 미국, 영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삼성 멤버스 회원 1만여명을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갤럭시 스마트폰 특징에 대해 설문 조사를 했는데, 이 결과가 신제품에 반영된 것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S20 FE -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 2 - 삼성전자

 

갤럭시 S20 FE 성능은?

 

이번에 6.7인치 디스플레이와 8GB~10GB 메모리 정도만 들어가면서 비슷한 가격을 유지했다면 사실상 안드로이드 진영을 올킬 할만한 전무후무한 모델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 물론 현재의 스펙과 가격으로도 시장을 씹어먹기에 충분하고도 남음이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스냅드래곤 865와 메모리 6GB의 갤럭시 S20 FE

갤럭시 S20과 같은 성능을 보여주면서 100만원 미만의 가격을 형성할테니까요. 좋은 성능을 보여 줄것은 당연하지만 안드로이드 플래그십에 비해서 6GB 메모리는 좀 낮은 편에 속하긴 해서 약간의 답답함(?)을 느낄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메모리가 적으면 리프레시가 좀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요.

 

멀티태스킹으로 앱을 여러개를 이용하는 패턴이라면 이 모델은 맞지 않고 12GB 이상의 빵빵한 메모리의 모델을 고르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S20 FE 대신 갤럭시 S10이나 노트10을 고민한다면?

이 모델을 살 바에는 S10 5G 모델이나 노트10이 싸져서 오히려 메리트가 있지 않냐는 의견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메모리는 좀 더 낫기 때문인데요. 

 

메모리가 좀 더 좋지만 기본적인 프로세서 스펙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S10이나 노트10에 채택된 두뇌급의 모바일 프로세서와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또한, 두번째로 강조 드리고 싶은 부분은 바로 120Hz 디스플레이입니다. 게임과 같은 무거운 앱을 여러개 실행하는 경우가 아닌 일상적인 앱들을 사용하는 패턴이라면 사실 6GB로도 충분히 불편함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서핑이나 기본 사용에 있어서 120Hz는 차이를 엄청 많이 느끼게 해주거든요. 저도 120Hz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는 돌아올수 없는 강을 건너버린 셈입니다. 이런 말이 있거든요. 

 

'120Hz 안써본 이는 있지만, 한번만 쓰는 이는 없다고...'


갤럭시 S20 FE 색상(컬러)

이번 컬러는 모두 앞에 클라우드가 붙어 최근의 트렌디를 이끄는 파스텔 톤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색상 마저도 설문조사의 선호도를 반영한 것이니 확실하겠죠. 

 

클라우드 네이비
클라우드 라벤더
클라우드 민트
클라우드 레드
클라우드 화이트

이번 갤럭시 S20 FE는 그동안 갤럭시에서 쉽게 볼수 없었던 민트와 라벤더 색상이 추가되어 많은 구매를 이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S20 FE 카메라

자 S20 FE에 대한 칭찬을 굉장히 많이 했는데요.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 아쉬운 점이라고 할만한 점은 바로 카메라입니다. 100만원 언더의 가격을 맞추기 위해서 고르다 고르다 희생한 것이 바로 카메라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갤럭시 S20 FE 카메라

벌써부터 많은 인플루언서들을 통해서 리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사진, 동영상 촬영, 슈퍼 스테디 등 모든 성능들이 기존 플래그십 갤럭시 S20과 갤럭시 노트20에 비해서 현저히 부족한 카메라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니 카메라 성능을 중요시 여긴다면 갤럭시 S20 FE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주변에 보면 평소에 거의 폰카를 쓰지 않는 사용자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에게 딱 좋은 폰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사진, 영상을 자주 찍고, SNS에 올리는 것을 좋아한다면 S20 FE는 다시 생각해보세요.


갤럭시 S20 FE 가격과 총평

 

이번 갤럭시 S20 FE는 삼성전자에서 엘지의 벨벳을 보고 진짜 매스 프리미엄이란 이런것이다 외치는 것이 들리는 느낌으로 만들어진 찐 매스 프리미엄 폰의 느낌이 강합니다. 

 

갤럭시 S20 FE 가격이 90만원에서 조금 더 올라간다면 최대 100만원까지 갈 것이라고 예상하는 유저들이 많은데요. 유저들의 반영은 이렇습니다. 

 

90만원 --> 갓 찬양, 혜자
95만원 --> SO, SO 하네
100만원 --> 좀 비싼편(?)

 

정도의 반응입니다. 현재 89만 9천원에 나와있기 때문에 가성비 혜자 폰으로 등극을 한 상황이구요. 

 

이 정도의 가격을 만들기 위해서 원가 절감을 한 부분들을 나열해보자면 후면부의 플라스틱 재질, 전면부 카메라쪽의 근접센서 삭제를 했다는 점, 중국 BOE에서 생산한 디스플레이 패널이 탑재 되었다는 점 등 당연히 갤럭시 S20에 비해서 이루어졌지만 실 사용자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들에서 일부 이루어졌다는 점,

 

실 구매가격이 70만원 후반대에 형성한다는 점에서 혜자 폰이 맞다는 평가를 내려봅니다.  사실 얼마 전에 와이프에게 A51을 구매해줬는데요. S20 FE 조금만 더 기다릴걸 그랬습니다. ㅠ

 

 

Galaxy S20 FE: Official Unboxing | Samsung

 

 

여기까지 갤럭시 S20 FE 스펙, 색상, 가격 등을 토대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