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에는 갤럭시 폴드2가 별로인 이유로 많은 어그로를 끌었다면 이번에는 갤럭시 폴드3가 기대되는 세가지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갤럭시 폴드3가 기대되는 이유

갤럭시 폴드2 판매량?

지난 폴드2에 대해서 별로인 이유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정리했고 최종 판단은 실제 판매량으로 증명 될것이라 했는데요. 출시 될때 쯤 전세계 판매량 1,000만대에서 코로나 여파로 인해 400만대를 예상 했으나 2020년 올해 2~300만대 판매량으로 예상보다 적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폴더블폰 테크 발전과 시대 흐름에 따라 당연히 갖춰질 폼팩터이고 많은 수요를 일으킬거라는건 당연하다고 봅니다만 아직 2까지는 시기상조라는 거죠. 

 

언론에서도 2021년부터는 7~800만대까지 판매량이 늘어날 것이라 보고 있고 저는 폴드3 정도가 되면 1,000만대를 넘는 것도 어렵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 폴드3 출시일은 현재로선 2021년 6월 정도로 지난 폴드2 9월보다 3개월이나 앞당겨서 발표할 거라는 예측입니다. 폴드3가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세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S펜이 들어가는 갤럭시 폴드3

폴드1과 2를 봤을 때 가장 아쉬웠던 점 중에 하나가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바로 노트에만 들어가는 S펜이었어요. 이미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중간에 있는 폴드 라인업은 S펜이 없는게 오히려 이상한거였거든요. 

 

1. S펜이 들어가는 갤럭시 폴드3

가장 큰 화면에서 S펜을 사용할수 없었다는 것이 의아한점이라면 의아했던 점이겠죠. 활용성이 엄청 높을텐데요. 갤럭시 노트처럼 기기 안에 탑재 되는 것이 아니라 케이스를 통해서 꽂아놓고 써야 된다고 하니 조금 단점이라면 단점 일수 있겠네요. 

 

단지 그동안 적용을 못했던 이유는 기술적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디지타이저라는 부품을 적용하기가 어렵다는게 삼성전자측 설명입니다. 이 접히는 화면에 적용하기 위해 디지타이저 부품을 두개로 분리하여 넣는 기술을 적용했고 분리된 부분에 S펜 신호를 인식하여 최대한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로 처리를 했다는 것이죠. 

 

실제 사용감을 봐야 그 자연스러운 처리가 어색하지 않은지 알수 있겠네요. 

 

갤럭시폴드3 후면, 전면

 


2.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폴드3에서 최초로 적용

그동안 어떤 갤럭시 모델에서 최초로 적용될까 생각하던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가 폴드3에서 최초 적용 되었습니다.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폴드3에서 최초로 적용

 

갤럭시 A80처럼 후면 카메라를 팝업 시키는 형태로 전면 풀스크린을 구현한 예도 있지만 ... 

 

갤럭시 A80의 후면 회전 카메라 ㅋㅋㅋ

실제로 처음보니까 엄청 신박하긴 했는데요. 내구성이 걱정되기도 했고 뭔가 제가 쓴다고 생각했을때 창피하달까... ㅎㅎㅎ 아무튼 제가 사용하고 싶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폴드3에서 최초로 적용?

암튼 풀 스크린이 가능하게 되면 동영상, 게임 어떤 컨텐츠를 보더라도 전혀 가리지 않는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진정한 풀 스크린 화면을 볼 수 있게 해주는 UDC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또는 언더패널카메라(UPC)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패널 밑으로 카메라를 숨기는 기술입니다. 카메라 모듈이 패널을 투과하여 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 얼마나 자연스럽게 잘 감추어 놨는지가 관건이며 전면 카메라 화질이 얼마나 희생되었는지도 관건입니다. 

 

삼성전자 측은 카메라를 감추는 부분에 RGB 픽셀 간격을 넓혀 개구율을 높였다고 하는데요. 여기에서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화질을 높였다고 하는데 봐야죠.


폴드 폰 최초로 방수 지원

폴드 폰 최초로 IPX8 등급 방수를 지원하는데요. 1.5미터 수심에서 약 30분간 견딜수 있는 수준입니다. 폴드폰에 방수 처리를 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꽤 어려운 일이라고 하니 이번 갤럭시 폴드3이 개선이 많이 되긴 한 제품 같습니다. 갈아넣은 티가 납니다. 

 

폴드3 색상(컬러)

이번 갤럭시 폴드3 색상은 팬텀 블랙(Phantom Black), 팬텀 그린(Phantom Green), 팬텀 실버(Phantom Silver)의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블랙과 실버는 일반적인데 그린, 녹색이 메인 시그니처 컬러인가 보군요. 잘못하면 또 욕먹을수 있는 색상일텐데...

갤럭시 폴드3 색상.

 

갤럭시 폴드3 가격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용자가 폴더블폰의 독특한 사용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갤럭시 Z’ 시리즈의 가격을 전작 대비 대폭 낮췄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5G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갤럭시 Z 폴드3’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199만 8천700원,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209만 7천700원이다. 256GB 모델은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의 3가지 색상, 512GB 모델은 팬텀 블랙, 팬텀 실버의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S펜 폴드 에디션’과 ‘S펜 프로’는 별도로 판매하며, 가격은 각각 5만 5천원, 12만 1천원이다.


갤럭시 폴드3 스펙 시트

갤럭시 폴드3 스펙 시트 


3. 갤럭시 폴드3 시리즈 출시, 입맛 대로 고르자.

삼성전자가 2021년에는 갤럭시 폴드3을 시리즈로 총 3종류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플립형인 갤럭시Z플립3, 노멀한 갤럭시Z폴드3, 보급형인 갤럭시Z폴드3FE 까지 필요한 모델을 입맛대로 고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우리가 갤럭시 폴드3에 바라는 것

4. 우리가 갤럭시 폴드3에 바라는 것

아직은 출시까지 꽤 오랜 기간이 남아있어서 유출된 정보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나머지 추측되는 스펙들은 갤럭시 폴드2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들 하고 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갤럭시 폴드3에 바라는 것인 기본적인 것들이 있을 겁니다. 

 

 휴대성, 무게와 두께

250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고 더 큰 금액까지도 내고 살만한 메리트가 있다면 바로 휴대성을 가지게 될때겠지요. 지금은 별도 가방 없이 휴대하기가 힘든게 사실이고 이때문에 가방을 들고 다니지 않는 사람에겐 거의 외면받을 수 밖에 없는 폰이 될 거 같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의 130% 수준만 되더라도 감안하고 들고 다닐 수 있을텐데요. 이건 최근에 직접 만져보니 제대로 느껴지더라구요. 


갤럭시 폴드3 최근 소식

갤럭시 폴드3 최근 소식

미국 IT 매체 폰아레나에서는 지난 24일 갤럭시 폴드3의 새로운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는데요. 듀얼폴드 방식 일명 병풍폰으로서 동작하는 이중 접힘 방식 디자인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병풍 스타일이 나오게 되면 기존 7.6인치보다 더 큰 폰이 되기 때문에 거의 태블릿 크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 

 

허허 하지만 ... 그만큼 폰 두께나 무게가 무거워져서 휴대성을 완전히 포기해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루머는 뭐 루머니까요... 


폴드3 사진 대거 유출

 

언팩을 몇일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사진이 대거 유출되었으니 감상해보겠습니다. 

 

갤럭시Z폴드3. (사진=에반블래스 트위터)

 

 

개인적으로 UDC가 적용된 모습이 눈에 띄게 기대가 됩니다. 전면 카메라가 없는 모델을 만날수 있다니 ... 

 

그리고 다시한번 S펜을 사용하는 모습을 강조하네요. 폴드 폰에는 무조건 들어가야지요. 노트처럼 폼팩터 내에 수납도 되었으면 좋을텐데... 

 

이제 갤럭시 언팩에서는 갤럭시 폴드3 외에도 갤럭시 워치4, 갤럭시 워치4 클래식, 갤럭시 버즈2, 갤럭시Z플립3 까지 공개가 되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